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전파·위성연구본부

전파·위성연구본부 이미지

전파·위성연구본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기 위해, 전통적 업무인 주파수, 전파환경, 위성통신/방송 관련 정부 정책 지원과, 가치 있는 신규 전파·위성서비스 산업 활성화라는 두 가지 미션을 균형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전파·위성연구본부 연구 분야에는 1) 전파자원, 2) 전파환경·감시, 3) 위성기술, 4) 테라헤르츠원천기술 분야가 있다.

전파자원분야에서는, 주파수 자원 관리와 같은 정부 정책 지원을 위한 스펙트럼 공학 기술, 주파수 공유 및 다중전송을 위한 회전모드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전파환경·감시 분야에서는 전자파 인체영향, 기기 및 시스템간 전자파적합성, 안전하고 저가격인 전파이용 진단 및 치료, 정렬 및 위치 측면의 고자유도 무선전력전송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위성분야에서는, 자체개발 Ka대역 탑재체를 탑재하고 지상관제시스템을 사용하는 천리안위성 상용화 경험과 운용 경험을 기반으로 최신 위성통신방송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최근 위성기반 항법시스템 재밍에 대한 항재밍 기술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테라헤르츠원천기술 분야에서는, 테라헤르츠 소자(예, THz 쇼트키다이오드, 송신용 포토다이오드, 포토믹서)와 창조적인 응용시스템(예, 스펙트로스코피, 비파괴 측정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본부에서는 센싱 및 물성분석 분야에서 독특한 특성을 가진 테라헤르츠 응용 분야를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파·위성연구본부에서는 VLF부터 적외선 영역까지 넓은 스펙트럼 영역과, 수 밀리미터부터 위성을 이용한 지역적 커버리지까지 넓은 영역을 다루고 있다. 본부에서는 미래 전파 위성 기술 발전을 위해 지식과 아이디어, 경험을 언제든지 나눌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협력을 원하는 분이나 기관에서는 언제든지 연락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전파·위성연구본부 이미지

전파·위성연구본부본부장 이호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