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 이미지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에서는 제4차산업혁명 실현을 위한 국가 핵심 인프라의 튼튼한 받침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5G 조기상용화를 위한 인프라기술, 5G기반 사회문제해결, 5G 활용 타 산업 융합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5G 이동통신 이후를 준비하는 이동통신 원천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5G 조기상용화를 위해 5G소형셀, 무선백홀, 중계기 개발 등을 포함한 5G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RF부품/모듈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5G기반 사회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재난대응 무정형 네트워크 기술 개발 및 지하철용 밀리미터파 기반 무선 백홀 기술개발을 추진하였으며, 현재는 고속철도 및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에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G 활용 타 산업 융합서비스 개발을 위해, 몰입형/자율형/지능형/편재형/공공형의 5대 융합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기술과, 대표적 융합서비스인 스마트형 공장 실현을 위한 5G-FACTORY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에서는 5G이후 이동통신 원천기술개발을 위해 초고주파 이동통신 무선백홀 전문연구실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개발된 핵심기술을 국제표준기술로 반영하여 표준IPR을 확보하고, 선도적 기술선점을 통해 ETRI 이동통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비 전(Vision)

    이동통신의 세계최고 파트너

  • 목 표(Goal)

    현재의 솔루션에서 미래의 문제를 찾는다.
    - 5G 조기상용화를 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신규시장 창출에 기여
    - 5G를 활용한 사회문제해결을 통해 ICT 기술의 사회복지 기여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
    - 원천기술중심의 기술경쟁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ETRI 이동통신 기술력 확보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 이미지

미래이동통신연구본부본부장 김일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