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네트워크연구본부

네트워크연구본부 이미지

ICT 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해온 열린 현재의 정보화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초연결 지능사회로 점차 전환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통신 네트워크 산업은 정체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연결 중심의 네트워킹 기술이 정보와 지식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컴퓨팅, 클라우드가 밀합된 인프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 생태계는 개방과 협업을 통하여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기술의 추세를 고려하여 네트워크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아래와 같이 4개의 중점 분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미래 인프라 원천기술
- 개방형 인프라 플랫폼 기술
- 임무중심 융복합 기술
- 광 네트워크 기술

미래 인프라 원천기술 분야에서는 현재 네트워크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인프라에 대한 구조와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보 중심의 분산 지능화가 가능한 구조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 내재형 자율 인프라로 발전시켜 궁극적으로는 인프라가 지능을 가진 유기체화가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방형 인프라 플랫폼 기술 분야에서는 이미 확보된 SDN/NFV와 NOS 플랫폼,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그리고 오픈소스 기술 등 네트워크 공통 요소기술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네트워크 산업체와 관련 R&D와의 협업 또는 기술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임무중심 융복합 기술 분야는 국방망, 재난재해망, 공공망 등 특수목적 인프라와 네트워크 응용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타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하여 새로운 영역 발굴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 네트워크 기술 분야는 네트워크 고유 목표인 초고속, 초광대역, 저지연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초고속 광 전송 기술, 유무선 광액세스망 및 indoor 5G DAS 기술, 그리고 전광(全光) 네트워킹 기술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광네트워크연구그룹 활동내용 참조)

네트워크연구본부 이미지

네트워크연구본부본부장 김선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