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VOL.93 · September 29 · 2017 · Korean

Technology  ______  글로벌 AI Startups 현황 및 투자 동향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글로벌 인공지능 스타트업의 고공행진

2016년 전 세계적으로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2017년에도 계속되고 있다. IDC에 의하면 AI 수익이 지난해 80억 달러에서 2020년에 470억 달러에 도달한다고 한다. 한편, 금융 서비스, 생명 과학 및 의료, 에너지, 운송, 중공업, 농업 및 자재 분야에서 새로운 ‘버티컬 풀스택 AI startup’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신생 기업은 AI 업계에서 2017~2018년에 연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헬스케어, 광고, 금융 등 특정 도메인 AI 솔루션과 일반 AI 개발 startup들에 대한 거래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글로벌 AI startup들에 대한 인수합병 현황과 투자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들이 집중하고 있는 연구개발 분야를 분석하여 국내 AI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향을 설정해본다.

글로벌 AI 업체의 현황

2016년에 전 세계적으로 등록된 AI startup들이 50% 이상 증가하였다. startup 연구 및 데이터 분석 업체인 Venture Scanner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 3월 이후 등록된 AI 업체 수가 71개의 국가 957개 업체에서 1,535개 업체로 많이 증가하였다. 전 세계에서 AI startup들의 창업을 리드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현재 500개 업체가 등록되었으며 총 60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차지한다. Venture Scanner는 AI 분야를 13개의 세부 기술로 분류하고, 각 기술 분류에 해당하는 업체를 샘플링하여 나타냈다. AI 비즈니스 분야는 컴퓨터 비전/이미지 인식, 환경 인지 컴퓨팅, 딥 러닝, 머신러닝, 제스처 제어, 자연어 처리, 개인선호 추천 엔진, 스마트 로봇, 음성 인식, 음성 번역, 비디오 자동 콘텐츠 인식, 가상 어시스턴트 등이다. 조사에 따르면 머신러닝 분야가 263개 업체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자연어 처리 분야가 154개의 업체로 그 뒤를 따른다. 또한, AI 분야 기업의 90%가 50명 이하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고, 그들 중의 50%는 10명 내외이다. 13개의 기술 분류에 대한 평균 펀딩과 평균 년 수를 4개의 기준으로 비교하였다. 1) Heavyweights: 많은 투자를 받고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을 포함함 2) Established: 투자는 적고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을 포함함 3) Disruptors: 많은 투자를 받고 아직 미성숙기에 있는 기업을 포함함 4) Pioneers: 투자 초기 단계에 있고, 아직 미성숙기에 있는 기업을 포함함의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최근 CB insight는 산업 전 분야 헬스케어로부터 자동차와 핀테크까지 AI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유망한 AI 업체 100개를 2017년 1월 ‘The Innovation Summit’에서 발표하였다. 유망한 AI 100개 업체는 500개의 후보 업체들로부터 선발되었다. 선발 기준은 업체에서 제출한 데이터, 인터뷰 질문에 대한 응답, 기술 개발 중점 분야, 투자 현황, 팀 현황, 펀딩 이력 등이다. 이를 통해 분류한 기업은 기업 가치와 매출, 투자 현황에 따라 유니콘(Unicorm) 업체, 메가 라운드(Mega-round) 업체, 투자 유치 상위 업체, 가장 많은 투자를 한 벤처 투자업체들로 분류되었다. 이 중 현재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인 유니콘 AI 업체는 9개로, AVANT(머신 러닝 기반 신용 리스크 모델링 개발업체), Benevolent.AI(딥 러닝 기반 신약 개발 업체), CYLANCE(사이버 공격을 예측하고 방어하는 AI 개발 업체), FLATIRON(환자의 전자 의료 기록으로부터 정보를 추출하는 머신 러닝 개발 업체), iCarbonX(AI 기반 개인 의료 정보 마이닝 업체), insidesales.com(판매 분석을 위한 예측 분석 엔진 개발 업체), UPTAKE(산업 IoT를 위한 머신 러닝 솔루션과 예측 기법 개발 업체), ZOOX(자율주행 차 기술 개발 업체)이다.

글로벌 IT 기업들의 적극적인 AI startup과의 인수합병

마치 5년 전에 iOS 모바일 startup들이 계속 ‘인재합병’ 된 것과 같이 딥 러닝 startup들이 인수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새로운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딥 러닝의 위력에 놀라고 있다. 그 결과로 Google, Facebook, Apple, Intel, Twitter, Uber, Microsoft, Salesforce 등 IT 관련 대기업들이 적극적인 인수·합병 전략을 통해 AI startup들을 인수하고 있다. 2012년 이래로 200건 이상의 기업 인수가 있었고, 2017년 1분기에 인수·합병 30건 이상이 성사되었다.
Google은 2013년 토론토 대학으로부터 딥 러닝과 신경망 startup인 DNNresearch를 인수하였고, 이를 통해 이미지 검색 능력을 향상했다. Apple은 AI strartup들의 인수·합병에 노력하고 있으며, 7개의 기업을 인수하여 인수·합병 기업 순위 2위에 올랐다. Intel, Microsoft, Facebook은 AI startup 인수에 있어서 공동 3위를 차지하고 있다. Intel은 2016년에 Itseez, Nervana Systems, 그리고 Movidius 등 3개의 startup을 인수하였고, Facebook은 벨로루시에 있는 Masquerade Technologies와 스위스에 있는 Zurich Eye를 최근에 인수하였다. Microsoft는 최근에 Genee와 전통적인 AI startup인 Maluuba를 인수하였다. Twitter는 그다음으로 가장 활발한 인수·합병 기업으로, 4건의 주요 인수를 성사시켰다. Salesforce는 2015년 Tempo AI 인수로 인수·합병 대열에 합류하였다. 최근 AI 기술이 음성인식에서 시각 인지 기술로 확대됨에 따라 Google, Apple, Samsung, Intel, Amazon 등 이 시각 AI startup 인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주요 IT 업체들의 AI startup 인수 이력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벤처 투자업체의 AI startup에 대한 투자 현황도 늘어나는 추세다.

AI 시장은 앞으로도 더 커질 예정

향후 AI 시장을 전망해본다면, 앞으로도 AI를 위한 HW를 개발하는 업체가 더 많은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최근 Intel은 AI 능력을 자신들의 chip 안에서 구현하여 ‘available for all’ AI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NVIDIA GPU는 초기에 게임 산업을 목표로 했으나, 지금은 Deep Neural Network 학습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Intel과 Google 같은 IT 대기업들도 AI 칩 기술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Intel은 최근 startup인 Nervana System를 인수하였고, Google은 ‘Tensor Processing Unit’이라는 칩을 개발하고 있다.
헬스케어 분야에 진입하는 AI startup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헬스케어는 AI가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IDC에 의하면, 진단과 치료 시스템이 2016년에 가장 많은 투자를 이끌어낸 분야 중 하나였으며, 향후 5년간 헬스케어 AI에 연평균 69.3%의 투자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 오픈 소스 SW가 AI 연구를 활성화할 것이다. Google은 2015년 TensorFlow Machine Learning 라이브러리를 오픈 소스화 했다. 소스 오픈 이후 480명 이상의 사용자가 TensorFlow 개선에 기여했다. 다른 오픈 라이브러리로는 Startup인 Skymind와 마이크로소프트의 Cognitive Toolkit이 있다.
마지막으로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t(AGI) 또는 General AI가 인간 수준의 지능과 인식 능력을 갖추는 AI 시스템 개념으로, 다양한 범위의 업무를 수행하고, 학습이 없이 낯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2016년 Google의 알파고 AI가 바둑 인간 최고수를 이긴 이후, 최근까지 AI 연구개발과 AI startup에 대한 인수합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벤처 투자 회사들도 많은 AI startup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현황을 통해 향후 국내 AI startup들의 육성과 투자 지원에 대한 방향을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

※ 논문 다운받기(논문 저자 : 김철홍, 김선자 SW·콘텐츠미래연구실 책임연구원 / 최정란 SW·콘텐츠미래연구실 선임연구원 / 송영미 SW·콘텐츠미래연구실 연구원)
- 본 글은 전자통신동향분석 논문을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논문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TOP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