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27
March 2019

메뉴보기
Cardnew 아이콘

Card News  ____  교통사고 시 자동 구조요청 단말개발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main contents

교통사고 시 자동 구조요청 단말개발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교통사고 사망률이 네 번째로 높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 때문에 사고 발생 시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긴급구조서비스(e-Call)가 매우 절실했습니다.

그 결과 긴급구조서비스(e-Call)를 지원하는단말기 7종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교통사고 사망률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긴급 구난 서비스용 단말이 실생활에 본격 적용될 전망입니다!

e-Call은 교통사고가 나면 차량 내 탑재된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이 사고를 인식하고

연구진은 본 단말로 향후 촌각을 다투는 환자의 골든타임을 이전보다 빠르게 확보할 수 있어 사망률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본 서비스 단말 개발은 ETRI와 팅크웨어(주), (주)지아이티, (주)핸디소프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성균관대학교,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가 함께 진행해 왔습니다.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스마트폰 e-Call 단말은 이들 연구진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공동 연구결과물입니다.

특히 연구진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 개발로 e-Call 시스템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지 않은 차량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향후 ICT가 생활편의뿐만 아니라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분야에서도 활약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