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26
March 2019

메뉴보기
ETRI News 썸네일

News  ____  ETRI 최신 소식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Headline News

ETRI, 5개국어 음성 및 영어 대역 문장 DB 배포

ETRI, 5개국어 음성 및 영어 대역 문장 DB 배포

국내 연구진이 태국어와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등 5개국 언어의 고품질 음성 데이터베이스(DB)와 영어 대역 문장 DB를 구축했다. 인공지능(AI) 스피커, 내비게이션, 사물인터넷(IoT) 등에 적용되는 국내 기업의 각종 음성인식, 번역 서비스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해당 언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ETRI SW콘텐츠연구소 연구진은 최근 5개국 언어의 대화체 음성 DB 200만 발화(發話)와 대화체 영어 대역 DB 300만 문장을 확보했으며, 이를 같은 수준의 해외 DB 단가(언어당 1~2억 원)의 5%에 불과한 수준으로 국내 기업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고 지난 2월 27일 밝혔다. ETRI는 태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DB를 이번에 처음 구축했고 기존의 아랍어와 베트남어 DB는 데이터양을 대폭 늘렸다.
연구진은 많은 사람이 발화에 참여하는 크라우드 소싱(집단지성) 방식을 통해 2만5000여 명의 대화체 음성과 영어 대역 문장을 확보했다. 그 결과 DB의 데이터 정확도 역시 99%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에 구축된 DB를 10개 기업에 제공한다고 가정하면 총 150억 원 상당의 수입 대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ETRI, 박문호 박사 ‘빅히스토리’ 저술 공모 당선

ETRI 동문 박문호 박사, ‘빅히스토리’ 저술 공모 당선

지난 6일 특허청 한국지식센터에서 열린 제5회 유미과학문화상 시상식 ‘과학사적 빅히스토리’ 저술 공모 부분에서 박문호 전 ETRI 책임연구원이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선정됐다. 박문호 박사는 우주와 지구, 생명, 뇌 등의 주제를 유기적으로 다루는 ‘빅히스토리’ 책을 제안했으며, 2년의 저술 활동에 총 1억 원의 상금을 지원받는다.
박문호 박사는 향후 2년 동안 1부 ‘우주와 생명,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가’ 2부 ‘지구의 진화, 광물과 생물의 공생’ 3부 ‘생명의 출현과 진화’ 4부 ‘인간의 뇌, 의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로 구성된 책을 저술할 계획이다.

ETRI, 인체 통신기반 캡슐 내시경 개발

ETRI, 인체 통신기반 캡슐 내시경 개발

국내 연구진이 인체 통신기술을 활용, 사람의 소화기 질환 중 약 54%를 차지하는 식도와 위를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캡슐 내시경을 국내 업체와 함께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ETRI는 인바디 인체 통신기술을 활용, 국내 업체가 보유하고 있던 기존 영상전송속도 대비 4배가 빠른 초당 24장의 고속전송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사람의 몸을 매질(媒質)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바디 인체 통신기술로 고속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져 식도처럼 캡슐이 빠르게 지나가는 구간에서도 자세한 관찰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캡슐이 빠르게 내려가다 보면 많은 부분을 한 번에 촬영해야 하는데 이를 해결한 셈이다.

PhotoNews

ETRI, MWC에서 신기술 선보여

ETRI는 지난 2월 25일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이동통신 산업 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 참가했다. ETRI는 이번 전시회에서 초연결통신, ICT소재부품, 지역산업IT융합 기술 등 총 4가지 최신 유망 ICT 기술을 선보였으며, 공동연구기관과 해외 마케팅도 추진했다.
연구원은 먼저 초연결통신 관련기술로 인간이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속도인 0.001초 만에 데이터 전달이 가능한 촉각(Tactile) 인터넷 기술인 초저지연 광액세스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 다수의 통신매체를 이용한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AI 다중경로 최적화 기술을 전시했다. 아울러 ICT소재부품과 지역산업IT융합 분야에서는 기존의 무선통신과 달리 인체 매질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체 통신 기술 공장 내 다양한 장비와 센서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공장 모니터링 기술을 선보였다. 또한, 스페인, 이스라엘, 프랑스, 인도 등 해외기업 및 해외 국가관 참여자를 전시 부스에 초청해 기술소개와 네트워킹 행사도 함께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