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26
March 2019

메뉴보기
Cardnew 아이콘

Card News  ____  ETRI, 인체 통신 기반 터치 케어 기술개발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main contents

ETRI, 인체 통신 기반 터치 케어 기술개발 인체 통신기술을 활용한 터치 케어(Touch care) 기술개발

국내 연구진의 터치 케어 기술개발로 향후 사회 복지 및 노인 삶의 질 향상에 청신호가 들어왔습니다.

터치 케어 기술이란 인체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접촉하는 순간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ETRI 연구진은 인체 통신기술을 활용해 사물을 만지게 되면, 손목시계에 사물의 정보가 담겨 통신이 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터치 케어 기술에 활용된 인체 통신기술은 사람의 몸을 매질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연구진은 사물에 부착가능한 터치 태그(tag)를 만들고, 손목밴드형 터치 워치를 구성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로써 향후 노약자의 행동상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동안 유사기술은 카메라 및 동작 센서 기반 기술이 대부분으로, 실내에서의 활동 여부만 파악 가능했는데요. 초기 설치나 유지비용에 부담이 있고, 수집되는 데이터의 효용성이 낮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터치 케어 기술로 비용부담 없이 간편하게 사물에 터치 태그를 부착하여 일상생활에서의 행동 데이터를 쉽고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 및 진단을 통하여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까지 제공 가능합니다.

향후 연구진은 노인은 물론, 영유아와 장애인으로 대상을 넓히고, 차량 도난방지 스마트키나 캡슐 내시경 등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계 외에도 목걸이나 브로치 등 피부에 직접 접촉 없이도 사용 가능한 연구를 계획 중입니다

본 기술은 고령화 사회에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