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의 최근 소식을 전달합니다
Issue 1
전임출연연구기관장협의회에서는 9월 30일(월) 화학연 디딤돌플라자에서 제51회 과학기술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 방승찬 원장이 ‘대한민국 통신 발전 및 6G 추진 전략’에 대해 발제를 하였고, 김명준 前 원장이 좌장으로 지정토론이 진행되었다. AI와 통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Value 창출이 필요하며, 대국민 공감과 지지가 뒷받침이 될 수 있도록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6G를 통한 Killer application이 중요하다는 것에 토론자들의 의견을 모았다.
Issue 2
핀란드의 NATO 회원국 가입에 따른 핀란드 Defense 대표단과 Dual-Use 기술 관련 공동연구 및 협업 논의를 위해 ETRI-핀란드 공동 R&D 워크숍을 9월 9일 7동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핀란드 국방부 관계자 등 총 46명의 대표단이 방문했으며, 워크숍 논의 주제 및 협력 분야는 6G/Communication, 양자컴퓨터, 국방안전/상황인식 등으로 기존 협력 기술 관련 후속 논의를 추진했다.
Issue 3
국가유산 보존, 안전·방재, 디지털헤리티지, 수리복원, 매장유산, 국가유산 활용 등 국내 최대의 국가유산 전문전시회인 ‘2024 세계국가유산산업전(HERITAGE KOREA)’ 개막식을 지난 9월 10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세계국가유산산업전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국가유산의 내일’이라는 주제로 총 112개의 문화재 관련 기업, 기관 및 연구소가 참여했다. 본 행사에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콘텐츠연구본부에서는 초고해상도 기가픽셀 3D 데이터 생성 기술, 건축유산정보모델링(H-BIM) 기술, AI 기반 전통 건축 손도면 CAD 도면화 기술 성과를 소개했다.
Issue 4
ETRI는 서울시와 함께 2020년부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기업의 채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AI 반도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에 취업시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한 본 교육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최대 화두인 취업난을 해결하고,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AI 반도체 중소기업에 실무 역량을 보유한 학사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실무 경력이 풍부한 산업체 전문가와 대학교수, ETRI 전문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교육 과정 개발 위원회가 기업에서 필요한 교육 과정을 개발한다. 교육생들은 1년 6개월가량 걸리는 교육 과정을 10주 동안 몰입식으로 교육을 받게 된다.
정규 교육 이외에도 교육생들이 실제 산업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매주 전공이론시험, 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 전문연구원과 전공 및 진로상담, CEO 특강, 잡페어 참여기업의 기업 소개 등으로 교육 과정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ETRI는 10주간의 교육 이후 서울 AI 허브에서 총 39개 기업을 대상으로 잡페어를 개최하였다.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발표평가와 채용 면접전형을 통해 반도체 설계 신입 인력을 선발하였다. AI 반도체 설계 전문 엔지니어 교육프로그램 교육생 84명 중 72명이 반도체 IP 기업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이뤘다.
Issue 5
ETRI 연구진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상담을 지원하는 곳에 본격 돕기로 했다. 이를 통해 상담사의 업무를 돕고 고객상담의 품질이 대폭 높아져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상담은 물론, 가치 실현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ETRI는 고객관리 전문회사인 에프앤유신용정보㈜와 8월 말, 차세대 상담 지원을 위한 AI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ETRI가 보유한 첨단 AI 기술과 에프앤유신용정보㈜의 다양한 금융 분야 상담 노하우가 만나 기술협력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상담 지원 AI 기술은 크게 상담 요약, 상담 분류, 상담 평가, 검색증강생성(RAG) 기반 지식 제공 등 4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양 기관은 이를 통해 상담 환경 혁신이 가능한 AI 기반 상담 지원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에프앤유신용정보㈜는 실제 현장의 다양한 금융 분야 상담 노하우를 기반으로 학습 및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제공하고, ETRI는 에프앤유신용정보㈜가 구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첨단 AI 기술을 이용해 상담 지원 기술 개발을 진행한다.
Issue 6
ETRI 연구진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빛 알갱이 즉, 광자(光子) 방식의 8광자 큐비트(Qubit) 집적회로 칩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연구진의 양자컴퓨터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ETRI는 실리콘포토닉스 양자 칩을 확장해 광자 8개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하고 8개의 광자에 의해 발생하는 양자 현상들을 실험 중이라고 밝혔다. 광자 기술을 적용해 시·공간 상에서 양자의 얽힘 구현을 가능케 만든 셈이다.
연구진은 그동안 실리콘포토닉스 양자 칩 연구를 꾸준히 추진해 왔다. 지난해, 연구진은 KAIST 및 이탈리아 트렌토(Trento) 대학과 협력해 광자 4개를 제어할 수 있는 4큐비트 실리콘 포토닉스 칩에서 2큐비트와 4큐비트 양자 얽힘을 구현해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여줬다. 본 성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포토닉스 리서치(Photonics Research)』와 『에이피엘 포토닉스(APL Photonics)』에 각각 게재됐다.
ETRI는 2큐비트 및 4큐비트 양자얽힘 논문 발표 이후 8큐비트로 확장된 칩을 제작해 6큐비트 양자얽힘 현상도 이번에 확인했다. 연구진은 이번 8큐비트 생성 및 제어 양자 칩을 개발해 6큐비트 양자얽힘 현상 확인 결과가 실리콘 기반 광기술(Si Photonics) 집적회로 기준으론 세계 최초의 성과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Issue 7
ETRI 연구진이 차세대 이동통신 구현을 위한 대용량·초정밀 기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미래 이동통신 핵심기술을 선점해 이동통신 강국으로서의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할 전망이다.
ETRI는 초고주파 대역에서 대용량·초정밀 서비스 실현을 위한 무선 액세스, 이동 무선 백홀 핵심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 두 기술은 차세대 6G 통신의 핵심 요소인 초연결, 초저지연, 초고속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반 기술로 손꼽힌다.
무선 액세스 기술은 다양한 무선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절대시간 동기의 제공 및 유지, 다양한 통신환경에서도 고속의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과 재전송으로 인한 지연 증가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다. 이동 무선 백홀 기술은 중앙 네트워크와 기지국 또는 액세스 포인트를 이동 무선으로 연결해 대용량 트래픽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차세대 6G 통신 서비스에서 요구하는 초정밀 성능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무선 액세스 기술이 필수적이다. ETRI 연구진은 기존 이동통신에서 추구하는 최대 노력(Best Efforts) 기반 데이터 전송 위주의 기술에서 벗어나 보장형 초정밀 서비스를 위한 ‘대용량 초정밀 무선 액세스 기술’과 ‘대용량 이동 무선 백홀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