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친환경 컬러 박막 태양전지 개발
신재생 에너지원 확보가 중요해짐에 따라 태양전지 관련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도심환경에서 아름다움을 더해줄 컬러 태양전지 구현에 성공했다.
연구진은 어두운 색을 띠는 기존 태양전지에 추가 공정이나 비용 없이 다양한 색상구현이 가능한 친환경 컬러 CIGS 박막 태양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광펑핌 테라헤라츠 분광법을 이용해 효율 향상 매커니즘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기도 했다.
연구결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분야 국제 학술지인 ‘나노 에너지(Nano Energy)’와 ‘프로그레스 인 포토볼태익스(Progress in Photovoltaics)’에 각각 게재되며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ETRI, 테마형 스마트시티 MOU 체결
ETRI는 지난 6월 16일, 대전광역시와 봉명동 라온컨벤션호텔에서 테마형 스마트시티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리뉴(Re-New) 과학마을,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일환으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KAIST, 정부출연연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특히, ETRI는 대전시와 ‘과학마을 자율주행셔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연구원이 지닌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하고 방문객에게 자율주행자동차 체험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Re-New 과학마을 오픈랩(Open Lab) 업무협약을 통해 우수 연구성과 전시-체험공간을 조성해 과학 관광을 더욱 육성할 계획이다. 향후 ETRI는 국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첨단 ICT 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지역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모색할 예정이다.
ETRI, DDS 융합연구단 현판식 참석
ETRI는 지난 6월 19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관련 기관과 함께 개방형데이터(DDS, Data Driven Solutions) 융합연구단 출범을 알리는 현판식에 참여했다. 융합연구단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를 중심으로 ETRI와 부산시 등과 함께 부산 지역에 특화된 현안을 발굴하고 인공지능(AI) 지역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 해결 및 실증에 나선다. 중점 연구 분야는 지능형 공동데이터 구축 고신뢰 오픈 지식플랫폼 개발 실시간 공공 데이터 전달 및 공유 플랫폼 개발 의료질환 빅데이터 기반 머신러닝 진단 및 AI 신산업거점 육성 테스트베드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 개방형 데이터 솔루션 개발 등이다. 향후 ETRI는 융합연구단을 비롯한 AI, IoT,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기반 기술 집중 연구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현안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ETRI, AI 영상 압축 대회서 세계 1위 성과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영상을 압축하는 기술력을 겨루는 국제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했다. 이로써 기존 MPEG, HEVC 등 국제표준 압축 기술에 이어 진화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획기적 인프라 기술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세계적인 컴퓨터비전 관련 학회인 CVPR이 미국 시애틀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 압축 기술 경진 대회(CLIC)에 두 팀이 참가, 각각 세계 1위와 2위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로써 연구진은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초실감 미디어 서비스 활용과 차세대 비디오 압축 국제표준화 선도를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