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epilogue
그동안 값비싼 비용으로 인해 국방, 항공 등 한정된 분야에서만 활용됐던 VR/AR 기술은 Oculus rift, Microsoft HoloLens 등 뛰어난 성능을 지니면서도 비교적 저렴한 장비가 보급되면서 그 혁신의 속도는 점차 빨라지는 추세다.
VR/AR기술연구그룹 김기홍 박사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이끌기 위해 관련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 베이징의 예술문화 공원인 `751D 파크`에서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2018년 1월부터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있는 ‘번개맨 우주센터’에서도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인체 인식 모듈, 프로젝션 기하 보정 기술 등 요소 기술은 이미 몇몇 기업에 이전을 진행 중이다.
선더 펀치 기술이 체험해볼 수 있는 번개맨 우주센터( http://all.ulju.ulsan.kr/ynawc/ )는 1월 31일까지 무료로 시범 운영을 하고 있으며, 전화(052-254-0272)를 통해 예약 후 관람이 가능하다.
Recommend a book
상상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가상이 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김기홍 그룹장이 이끄는 연구팀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핵심기술로 불리는 VR·AR의 과학대중서를 발간했다. 기술이 촉발하는 미래, 대한민국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ETRI가 말하는 'VR·AR'의 모든 것을 담았다. VR·AR의 의미와 관련 기기, 기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된 콘텐츠 사례를 통해 ‘기기-플랫폼-콘텐츠’에 이르는 VR·AR 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자소개
이길행 ㆍ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장 / 김기홍 ㆍ VR/AR기술연구그룹장 / 박창준 ㆍ CG/Vision기술연구그룹장 / 이헌주 ㆍ VR/AR기술연구그룹 책임연구원 / 전우진 ㆍ VR/AR기술연구그룹 선임기술원 / 조동식 ㆍ VR/AR기술연구그룹 선임연구원 / 권승준 ㆍ 지식이러닝연구그룹 선임연구원 / 홍성진 ㆍ 지식이러닝연구그룹 연구원 / 권은옥 ㆍ 성과홍보실 작가
ETRI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소개
ETRI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는 교육, 국방, 의료, 제조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디지털 콘텐츠 핵심 원천기술과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문화산업에 활용되는 컴퓨터그래픽, 특수 영상 효과 등 문화 콘텐츠 기술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일상생활이 즐겁고 문화가 있는 삶을 만들어갈 수 있는 콘텐츠 기술, 인간 중심의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글로벌 지능형 콘텐츠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