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VOL.90 · August 11 · 2017 · Korean

Newsroom ______ Headline News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Headline News 1
ETRI를 찾은
IT꿈나무들

ETRI의 IT 미래 꿈나무 프로젝트인 ‘IT어린이기자단’과 ‘대학생기자단’이 연구원 현장탐방 행사를 목적으로 ETRI를 찾았다. IT 미래 꿈나무들은 이날 ETRI 정보통신체험관을 견학하고, 반도체 제작 공정을 직접 살펴보는 반도체 팹 투어 일정을 가졌다. 또, 앞으로 IT 현장에서 진행될 취재에 앞서 ‘재미있는 기사문’이라는 글쓰기 강연을 통해 기사작성의 원리와 글쓰기 방법에 대해 배웠다.

 
Headline News 2
'주니어닥터'와
함께하는 코딩 교육

ETRI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주니어닥터' 행사에 참여, 연구원 내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11세~16세 학생을 대상으로 7월 24일 ~ 8월 11일까지 '코딩으로 만드는 동화 속 세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우리 아이들은 부모 세대보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컴퓨터 프로그램 기술은 더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의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코딩' 교육이 중요하다. 코딩교육이 의무화되면서 각 기관에서도 인재육성과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ETRI는 복잡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코딩의 원리를 쉽게 알려줄 수 있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우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8월 14일 ~ 8월 18일까지는 'ICT로 미리보는 2030년'을 진행할 계획이다. ICT기술의 현재를 통해 2030년의 모습을 상상해보는 강연과 전시관을 관람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궁금해하는 인공지능 관련 주제에 대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주니어닥터'는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대덕연구개발특구의 다양한 첨단 연구 인프라 체험을 제공해 과학기술계 및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Headline News 3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첨단과학기술
Lab 체험

첨단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 심화과정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교사들이 최첨단 과학기술 연구실을 체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융합 수업자료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관련하여 ETRI에서는 ‘ETRI, 제4차 산업혁명과 국가전략’을 주제로 ETRI의 4차 산업혁명 실행 전략인 ‘IDX전략’을 홍보하는 강의를 마련했다. 또, ETRI를 방문한 교사들은 ETRI 소개 영상을 시청하고 체험관을 투어하며 최신 ICT 기술을 살펴보았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국가 최대 ICT 연구기관인 ETRI의 제4차 산업혁명 실행 전략을 과학 교사들이 사전에 이해하고,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공유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Headline News 4
연구장비 공동활용으로
효율적인 연구 성과
달성 기대!

전 세계 시장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급격한 환경 변화 속에서는 국가 중소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외 기술 환경이 급변하고, 기술의 'Life Cycle'이 단축되고 있는 환경에서 ICT 중소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험기술과 시설, 측정 장비 등 기술 개발 시 필요한 인프라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지만, 비용 문제와 인력 운영에 따라 첨단 시설과 장비를 이용하기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에 ETRI는 연구 장비의 개방과 공동 활용 확산의 성과 목표 아래 지난해부터 연구 장비 공동활용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기존 연구 인프라협력실 보유 장비와 연구부서로부터 유휴 및 저활용 중인 장비들을 이관 받아 약 200여 대의 장비들이 중소기업을 기다리고 있다. 첨단 장비 공유와 개방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의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Headline News 5
ETRI 특허
무상 양도 진행

ETRI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는 ETRI가 보유한 특허 중 일부에 대한 무상양도를 진행한다. 무상양도를 진행하는 것은 ETRI가 보유한 한국등록특허 총 262건에 해당된다. 해당 특허를 보유하여 사업화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등록특허의 소유권을 무상이전 받을 수 있다.

한편, 해당 등록특허의 상세내용은 KIPRIS(www.kipris.or.kr)에서 등록번호로 검색과 열람이 가능하다. 신청과 접수 기간은 8월 7일~8월 25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추진절차 및 양수기업 선정기준 및 절차는 ETRI 홈페이지(www.etr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