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ENGLISH   vol.30 2015.01.09
뉴스
헤드라인뉴스
ETRI, 창업 성공담 발간통해 창업 불 지핀다
ETRI는 연구원들의 창업 노하우와 성공담, 시행착오를 겪은 이야기들을 한 권의 책으로 담은 『연구원들의 창업도전기, 치열하게 더 + 과감하게』를 발간했다.

ETRI는 연구원 창업과 관련, 책의 구성을 ▲2000년 이전, 태동기 ▲2000년 이후, 정체기 ▲2012년, 부활기 ▲2013년 이후, 전성기로 구분했다.

태동기에는 ㈜위세아이텍, AP시스템(주), ㈜빛과전자, 정체기에는 ㈜텔트론, 블루웨이브텔(주), 위월드(주), ㈜넷앤티비, ㈜유비테크, ㈜테스트마이다스, 부활기에는 ㈜가치소프트, ㈜욱성미디어, ㈜호전에이블, ㈜레이다솔루션, 전성기에는 ㈜알티스트, ㈜뉴라텍, ㈜라인웍스를 스토리텔링방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20여 년에 걸친 창업이야기는 막 창업한 스타트업(Start-Up)에서부터 수천억 원의 매출을 내며 코스닥에 상장된 중견기업까지 다루고 있어 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오직 자신들의 기술을 믿고 연구소라는 온실에서 치열한 야생으로 과감하게 뛰쳐나온 ETRI 창업선배 연구원들의 창업 도전기는 출연연구원 연구원의 ‘창업 망설임’ 극복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창업이라는 기대와 함께 기술창업 활성화를 도모하기에 적절하고 참신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ETRI는 이처럼 1백 개의 기술창업, 1만 명의 고용창출, 1조 원의 매출증대를 목표로 하는 이른바 ‘백만조(百萬兆) 확산전략’을 전사적으로 펴고 있다.

이를 달성키 위해 연구원은 1백 개 기술창업을 위한 ‘개방형 혁신사업’, ‘연구소기업 설립’, ‘창업공작소 운영’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또 1만 명 고용창출과 1조 원 매출달성과 관련해서는 ‘1실 1사 맞춤형 기술지원’, ‘상용화 현장지원’, ‘연구인력 현장파견’, ‘사업화 추가 R&D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ETRI 김흥남 원장은 “책 발간을 통하여 연구원들의 창업에 대한 도전정신 및 기업가 마인드 함양에 큰 효과가 있길 기대하며 ETRI 기술창업 전성기를 맞이할 준비를 차근차근 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