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는 연구원 조직 창의력을 제고하기 위한 新 조직문화 구축을 목적으로 지난 8월 11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창의적 연구 및 학습 활동을 장려하는 「ETRI-WAY 10% Rule」을 시행하고 있다.
「ETRI-Way 10% Rule」은 창의 연구역량 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별 총 근무시간의 10%인 매주 4시간(금요일 오후 2시~ 6시)을 개인의 아이디어 발굴 및 관심분야 학습에 할애하는 창의적 조직문화 프로그램으로, 연구원에서는 개인이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한 개방·공유·참여의 정신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시간사용에 대하여는 전적으로 직원 개인에게 위임, 자율적으로 실행하고, 사용 시간에 대하여는 스스로 책임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외기관의 요구 등 긴급상황을 제외하고는 소속부서장에 의한 해당시간 내 업무부여, 업무지시, 회의개최, 공식적 행사 등도 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진정한 창의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조직문화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ETRI는 새로운 조직문화 창출과 더불어 명실공히 최고의 IT(Imagination for Tomorrow) 연구개발능력을 갖추고 IT 국가대표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ETRI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