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디오 기술 발전 및 국내외 산업화 촉진 기대본 기술은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형 이동단말 환경에서 3차원 실감음향을 가장 편리하게 청취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서, 이번 성과는 TV 및 스마트폰 분야의 핵심 미래 기술을 확보,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기술 우위를 차지하였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또한 휴대형 이동단말기뿐만 아니라 글로벌 ICT 기업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상현실 HMD(머리 장착형 디스플레이) 기기를 위한 오디오 기술로도 활용 가능하다.
한편 본 기술은 UHD TV의 국제표준인 MPEG-H 3D Audio 국제표준으로 승인됐으며, 내년 상반기에는 ISO(국제표준화기구) 국제표준으로 정식 채택될 예정이다. 아울러 독일의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협력 하에 MPEG-H 3D Audio 채널과 객체 분야의 필수 헤드폰 재생기술로 채택됐다. 2016년경에는 본 기술의 상용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 음원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게임, 모바일 방송, 가상현실 등 다양한 오디오 응용 분야의 시장을 재편하고 있는 가운데, 멀티채널 오디오 헤드폰 재생기술이 이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가길 기대해 본다.
* MPEG-H 3D Audio:
22.2채널과 같은 다채널 오디오 신호, 오디오 객체신호, High-order Ambisonics (HOA)와 같은 음장(Soundfield) 신호를 부호화하고 헤드폰을
포함한 다양한 재생환경에서 재현(Rendering)하는 표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