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오픈소스 테크데이 개최
ETRI는 오픈소스를 통한 R&D 연구개발 혁신을 위해 지난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오픈소스 테크데이를 개최했다. 오픈소스 테크데이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오픈소스 R&D 활동 공유를 통해 연구개발 혁신을 이루고 개방과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 활동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열렸다.
국내 연구진이 연구성과를 공개하며 오픈소스 활성화 및 상호협력을 위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오픈소스 테크데이는 ETRI를 비롯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7개 출연연이 주관했다.
테크데이 행사는 ETRI 이윤근 인공지능연구소장, NHN Cloud 김명신 최고기술경영자(CTO), 카카오 공용준 기술이사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오픈소스와 R&D, 오픈소스 생태계 전략, 커뮤니티와 개발자 등의 주제 발표와 패널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개방형 오픈소스 SW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 및 공급망 관리”를 주제로 패널 토의가 진행되었으며, 오픈소스 기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핸즈온(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목을 끌었다.
또한, 오픈소스와 산업간 상호작용의 미래와 대응 방안, NHN과 카카오를 비롯한 여러 기업의 오픈소스 개발 및 활용 전략 등을 살펴볼 수 있어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오픈소스를 이용한 무인기 개발 및 비행성능시험, Open API 형태의 딥 러닝 모델을 활용한 연구 동향 분석, 한국화학연구원 ChemAI를 활용한 데이터·인공지능 활용방안 등 다양한 방법론도 함께 소개됐다.
이번 오픈소스 행사는 항공우주, 화학, 에너지, 원자력, 과학기술 데이터 등 출연연이 추진 중인 다양한 연구개발 분야의 기술을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다.
ETRI는 향후 오픈소스 테크데이를 다양한 분야의 오픈소스 개발자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는 행사로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 종사자 외에 오픈소스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소스 테크데이 행사는 온라인(https://eostday.kr)으로도 생중계되었으며, 홈페이지에서 다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