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168 January 2021
미래 국방 분야는 누가 얼마만큼 신속한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이루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강력한 국방 정보체계에 의한 최첨단의 사이버 전장 구축, C4(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와 각종 유무인체 무기화를 통한 지능적 임무 협업 전술 망 체계 등이 국방 지능화 핵심 대상이다.
이 중 첨단 ICT 중 하나인 국방 블록체인 기술 적용 현황을 파악하고 그 핵심 내용을 파악해보자.
최근 선진국들은 인구 감소로 인하여 군사 인적 자원이 감소하고 국방예산 또한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를 고려하여 미래 국방은 최첨단화 도입으로 인적 자원에 의존하기보다 최첨단 무기체와 인공지능에 치중하여 사이버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군사 통제권을 준비 중이다. 즉, 필수적인 ICT 첨단 기술을 융합해 차세대 국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이 대안 중 하나가 ‘블록체인’이다. 블록체인이 아직은 완전한 대안 기술로 거듭나기에는 연구가 더욱 필요하지만 군대 공급망, 사이버보안 및 현장 내 통신뿐만 아니라 지사 간 통신은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을 방어 목적으로 적용하는데 지대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국외 동향을 살펴보면 국방 블록체인 정책은 국방 물류/계약 추적, 정부 및 전장 메시지 보안, 사이버 전쟁 시대 준비, 군대용 제조 개선, NATO(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협력 연구 개발, 데이터 도난 방지 및 공급망 보호, 무기 시스템 보호 및 완성 분야 등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은 국방 분야에 다각도로 적용되고 있지만 국방 보안 특성상 핵심기술 실현 및 실증 현황이 개방되지 않고 있고 아직까지는 프로젝트는 계획이거나 설계 단계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국방 자원들을 블록체인을 이용해 ▲신뢰 인프라 구축(블록체인/초저지연 연결) ▲최대 합의능력을 발산하기 위한 지능화 추구(인공지능/빅데이터) ▲전술적인 상황에 모든 정보의 실감인식(데이터/미디어/로봇인식) 등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는 전망이다.
군사 작전에 적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은 주로 안전하고 기밀이 보장되는 고가용성 데이터 조정 및 협업 메커니즘으로서 연구가 진전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은 군사 네트워크에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술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될 네트워크 및 컴퓨팅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면서도 분산 명령/제어 및 자율적 기동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군사 작전 중에 사용되는 전술 네트워크는 일반적인 인터넷 연결과는 달라야 한다. 특히, 네트워크상 간섭 및 방해, 간헐 현상 및 저 대역폭(DIL: Disconnected, Intermittent, Limited bandwidth) 조건 및 환경을 극복해야 한다. 전술 작전은 역동적으로 수행되고 모바일 환경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도 네트워크를 실행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는 셈이다.
따라서 전술망 기술은 기존 네트워크보다 매우 높은 대기 시간을 지닌 이기종 네트워킹 환경으로 저대여폭 DIL(Disconnected, Intermittent, Limited bandwidth) 조건 속에서 사용자에게 고속, 저 지연, 안정적인 통신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전술망에 새로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과 블록체인에 의해 생성된 대규모 트래픽 수요를 지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 디지털화 시대에 따라 미래 국방 부문의 모든 리소스는 사이버, C4(명령, 제어, 통신, 컴퓨터) 및 군용 및 비인간 무기에 의한 지능형 미션 협업 전술 네트워크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할 것이다.
국방 지능은 결국 첨단 ICT 기술 수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이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데이터 무결성을 담보할 수 있다면 다양한 유형의 블록체인 핵심 기술을 개발해 함께 적용하면서 국방 인텔리전스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새로운 방위 ICT 융합 기술(DNAB2, Data, Network, AI, BigData, Blockchain)과 DNAB2-As-Services로 국방 지능화 및 국방력 신뢰구축에 혁신을 도모할 중요한 시기이다.
저자 : 국방ICT융합연구실 이경휴, 박혜숙 책임연구원
(원문 : 전자통신동향분석 35권 1호 (통권 181) 2020.02.01)
본 글은 저자인 ETRI 국방ICT융합연구실 이경휴, 박혜숙 책임연구원의 감수를 거쳐 재편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