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지능형반도체 설계전문엔지니어 양성과정’
수료식
ETRI는 지난 9월 10일, 분당 삼평동 글로벌 R&D센터 대강당에서 2020년도 지능형반도체 설계 전문 엔지니어 양성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본 교육과정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ETRI 서울SW-SoC융합R&BD센터가 주관하여 지능형반도체, 인공지능(AI) 관련 실무역량을 지닌 설계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수료식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시상자 및 강사를 제외한 수료생이 4개 교육장에 모여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향후 ETRI는 산업체 수요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마련하여 취업 연계 및 산업 생태계를 가꾸고 지속적인 인력교육 사업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ETRI, 서울대와 차세대 AI반도체
본격 협력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먹거리로 강하게 부상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기술 공유와 개발 협력으로 연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ETRI는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와 기관 간 반도체 연구시설을 공동 플랫폼으로 활용키로 하는 등 차세대 AI 반도체 분야 협력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30여 년간 국내 반도체 산업 기술개발 및 인재양성 분야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해온 양 기관이 향후 차세대 AI 반도체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분야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 고려사이버대학교와 MOU 체결
ETRI는 지난 23일, ETRI 7동 국제회의장에서 고려사이버대학교와 4차산업혁명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명준 ETRI 원장과 김진성 고려사이버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관계 10명이 참석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 기관은 인공지능 분야 교육 협력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기술 분야 연구개발(R&D) 협력 및 지원 교육 및 연구 인력 교류 및 활용 기술 정보 교류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 양성 교육 콘텐츠 공동 제작 및 공동 활용 등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혁신 기술 개발을 위한 AI 활용 교육의 질을 한 층 더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ETRI,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기술교류회 및 MOU 체결식
ETRI는 지난 21일, ETRI 7동 국제회의장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기술교류회 및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 과학기술 발전과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수평적 R&R 기반 새로운 융합연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본 MOU를 체결하였다.
향후에도 양 기관은 ICT 및 항공우주 분야에서 기술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융합 연구와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국가정책 및 국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적극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