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54 June 2020   

News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지능화
종합 연구기관

2019 ETRI 대표성과 캐릭터 증정식

ETRI는 지난 6월 5일, 2019년도 ETRI 대표성과 캐릭터 증정식을 가졌다. 이날 증정식에서는 ETRI 김명준 원장이 각 기술을 개발한 연구실을 방문해 대표성과 기술명이 적힌 팻말을 든 ETRI 캐릭터 ‘에뚜리’ 판넬을 전하며 연구진을 격려하였다.
이날 수상의 영예를 얻은 기술은 미래선도 Track 대상 : ‘영상 내용을 사람처럼 이해하는 시각지능 원천기술’ 산업육성 Track 최우수 대표성과 : ‘5G와 UHD방송 융합을 위한 초실감미디어 부호화 및 송수신 시스템’ 국가·사회문제 해결 Track 최우수 대표성과 : ‘똑똑한 기상 지킴이, 기상위성 지상국 시스템’이다.
향후 연구진은 국민 생활에 편의를 더하고 더욱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민원기 총장 초청 강연

  • ETRI는 지난 6월 1일, 민원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총장을 초청해 명사 강연을 진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을 지내며 연구원과 깊은 인연을 맺어온 민 총장은 ‘ETRI 세계화를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AI 및 국제화 동향 관련 내용을 전했다.
    본 강연은 Covid 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프라인 인원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전 직원이 시청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ETRI 장애인 위한 코로나19 방역지침 아바타 수어 개발

  • ETRI는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정부의 코로나19 생활방역 지침을 딥러닝 기술로 합성한 음성과 그래픽을 활용한 수어 애니메이션을 공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확진자 정보와 동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정부 대책 등 관련 정보가 국민에게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형태로 안내되고 있다. 하지만 시·청각 장애인들에게는 장애 유형에 맞는 안내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해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장애인들이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웠다.
    이에 ETRI는 코로나19 생활방역 지침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고,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어 영상을 제작해 공개했다. 향후, 시·청각장애인들이 긴급재난방송 안내를 제때 제공 받아 정보격차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ETRI 방문

  • ETRI는 지난 6월 9일, 정병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제1차관 및 공공 연구기관, LG전자, 아모그린텍, 한양대 등 산학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재혁신선도프로젝트 연구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소재혁신선도프로젝트는 기존 소재연구와는 차별화되는 도전적 목표와 혁신적 수행방식을 도입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분야 100대 핵심품목의 조속한 자립화를 선도하는 사업이다.
    향후 5년간 총 2,066억 원 투자를 통해 소-부-장 원천기술을 확보해 중장기 기술 자립R&D를 이뤄나가기 위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