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동아전기공업주식회사와
LOI & NDA 협정
ETRI는 지난 5월 7일, 전기제품 강소기업인 동아전기공업주식회사와 의향서 및 기밀유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MIT(금속-절연체 전이) 과제에서 개발된 신개념 전류 센서이용 전력 차단기술 관련 협업을 이뤄나갈 예정이다. 해당 기술은 ETRI Q-Mark 인증을 받은 이력도 있다.
향후 ETRI는 기술 이전 계약을 맺고 관련 기술 상용화를 위한 지원은 물론 후속 연구를 거듭 정진해나갈 예정이다.
ETRI,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막는 멧돼지 유인성공
국내 연구진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주범인 야생멧돼지의 개체 수를 조절할 수 있는 유인 실험에 처음으로 성공했다.
ETRI SDF융합연구단은 최근 사회적 문제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방지를 위해 사육 돼지(집돼지) 암컷의 소변과 분비물로 야생멧돼지를 높은 산이 아닌 평지로 유인하는 데 성공했다고 지난 4월 28일 밝혔다.
ETRI 구제역(口蹄疫) 대응 융합연구단은 가축전염병 대응 노하우를 활용, CCTV, 감응 센서 등 ICT로 출몰 사실을 실시간 관찰, 야생멧돼지를 쉽게 포획할 수 있는 유인책을 냈다.
연구진은 기존 포획 장비와 먹이를 이용한 유인방법과 병행, ICT를 적용해 출입구에 멧돼지 유입 감응 센서 자동 영상 송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포획 알림 포획 동물의 인공지능(AI) 기반 인식 등 연구진이 추진 중인 연구 결과물을 활용, 기능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660배 감도 뛰어난
비접촉 센서개발
국내 연구진이 신소재를 이용해 기존보다 감도가 660배나 뛰어난 센서를 개발했다.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지 않는 비접촉 방식으로 1cm 내외서 습도 감지가 가능하다. 생활 속 거리 유지가 중요한 코로나-19 등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신소재인 이황화몰리브덴(MoS2)을 활용해 피부의 땀과 같은 수분이나 사람의 호흡량을 고감도 감지할 수 있는 습도 센서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본 성과는 미국화학회(ACS) 나노분야 국제 학술지 『AMI』지에 지난 3월 온라인 등재되었다.
ETRI,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2020년 제1회 정기 총회 개최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회장 기관인 ETRI가 지난 4월 28일, 2020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금 후원, 과학 어울림마당 행사 지원, 2050 과학기술출연(연) SF 사업 등의 안건을 주제로 기관장들의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향후 과출협과 회장 기관인 ETRI는 출연(연) 발전 방안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및 과학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