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52 May 2020   

News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지능화
종합 연구기관

ETRI, 동아전기공업주식회사와
LOI & NDA 협정

ETRI는 지난 5월 7일, 전기제품 강소기업인 동아전기공업주식회사와 의향서 및 기밀유지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MIT(금속-절연체 전이) 과제에서 개발된 신개념 전류 센서이용 전력 차단기술 관련 협업을 이뤄나갈 예정이다. 해당 기술은 ETRI Q-Mark 인증을 받은 이력도 있다.
향후 ETRI는 기술 이전 계약을 맺고 관련 기술 상용화를 위한 지원은 물론 후속 연구를 거듭 정진해나갈 예정이다.

ETRI,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막는 멧돼지 유인성공

  • 국내 연구진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주범인 야생멧돼지의 개체 수를 조절할 수 있는 유인 실험에 처음으로 성공했다.
    ETRI SDF융합연구단은 최근 사회적 문제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방지를 위해 사육 돼지(집돼지) 암컷의 소변과 분비물로 야생멧돼지를 높은 산이 아닌 평지로 유인하는 데 성공했다고 지난 4월 28일 밝혔다.
    ETRI 구제역(口蹄疫) 대응 융합연구단은 가축전염병 대응 노하우를 활용, CCTV, 감응 센서 등 ICT로 출몰 사실을 실시간 관찰, 야생멧돼지를 쉽게 포획할 수 있는 유인책을 냈다.
    연구진은 기존 포획 장비와 먹이를 이용한 유인방법과 병행, ICT를 적용해 출입구에 멧돼지 유입 감응 센서 자동 영상 송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포획 알림 포획 동물의 인공지능(AI) 기반 인식 등 연구진이 추진 중인 연구 결과물을 활용, 기능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660배 감도 뛰어난
비접촉 센서개발

  • 국내 연구진이 신소재를 이용해 기존보다 감도가 660배나 뛰어난 센서를 개발했다. 손가락으로 직접 터치하지 않는 비접촉 방식으로 1cm 내외서 습도 감지가 가능하다. 생활 속 거리 유지가 중요한 코로나-19 등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신소재인 이황화몰리브덴(MoS2)을 활용해 피부의 땀과 같은 수분이나 사람의 호흡량을 고감도 감지할 수 있는 습도 센서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본 성과는 미국화학회(ACS) 나노분야 국제 학술지 『AMI』지에 지난 3월 온라인 등재되었다.

ETRI,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2020년 제1회 정기 총회 개최

  •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회장 기관인 ETRI가 지난 4월 28일, 2020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기부금 후원, 과학 어울림마당 행사 지원, 2050 과학기술출연(연) SF 사업 등의 안건을 주제로 기관장들의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향후 과출협과 회장 기관인 ETRI는 출연(연) 발전 방안을 발굴하고, 지역사회 및 과학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