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는 ‘새로운 ETRI 만들기’ 일환으로 우리 연구원의 역할과 이미지를 대 국민에게 잘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BI와 캐릭터 개발을 위해 『ETRI-BI(Brand Identity)』 TF팀을 구성하여 추진하였다.
'ETRI BI'는 지난 5월 10일부터 11일간 동료들의 공모를 통해 125건이 응모하였으며, 응모한 BI 후보작들 중 ETRI-BI TF에서 논의해 온 선정 기준 및 방향에 따라 9건을 선정하였다. 이어서 선정된 9건을 대상으로 동료 선호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 상위 3건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3건에 대해서는 외부 전문기관의 자문과 의견을 청취하는 등 연구원 내외부의 여러 시각을 고려하여 최종 BI 당선작 “미래의 시작 ETRI"가 탄생한 것이다.
'ETRI 캐릭터'는 6월 20일부터 19일간 공모를 실시하여 연구원 동료와 가족이 총 29건을 응모하였다.
캐릭터 개발은 연구원을 상징적으로 표현해야 하는 다소 어려운 작업일 수 있는데, 수채화로 그린 순수한 작품에서부터 일러스트로 마무리한 전문가다운 작품까지 많은 후보작이 완성도 있는 캐릭터를 표현하였고, 아이가 콘셉트를 그리고 엄마가 스케치하고 아빠가 일러스트로 완성한 귀여운 가족 작품도 있었다. 응모작은 심사기준에 의거하여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4개를 선정하였다. 이어 선정된 4건에 대해 ETRIware 설문조사 시스템과 연구원 식당에 선정 작품 선호도 조사를 실시, 연구원 동료들이 직접 '에뚜리' 캐릭터를 최종 확정하였다.
ETRI 동료와 가족이 마음을 모아서 만들고 직접 선정을 통해 탄생시킨 ETRI BI와 캐릭터는 향후 응용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하여 연구원 체육대회, 전시회, 기념품 등 각종 행사에 활용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