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STORY

ETRI를 빛낸 기술들

2016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 기술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2016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6건의 ETRI 기술이 선정됐다.
이는 출연연 중 최다 기록이다. 특히 ETRI는 지난 10년 동안 정보전자분야에서 총 60개의 과제를 우수성과 목록에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로 선정돼 ETRI를 빛낸 기술들을 살펴본다.

꾸준한 노력이 만든 영예로운 결과

『2016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는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 연구 성과가 재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매년 정부가 선정하는 국가 연구개발 성과로, 평가는 국가연구개발 사업평가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평가로 구분해 실시한다.
ETRI는 『2016년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중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최다인 6건이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수상한 R&D분야는 정보·전자 분야 5건, 융합기술 분야 1건이다. 특히 『유전체 분석용 슈퍼컴퓨팅 시스템 기술』은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연구 책임자인 최완 책임연구원이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을 수상했다. ETRI는 지금까지 정보전자분야에서 총 60개의 과제가 우수성과로 선정되는 우수한 결과를 거뒀다. 우수성과 100선 중 정보·전자 분야에서 매년 20여건이 선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 분야에서 약 30%에 해당하는 과제가 ETRI의 우수 연구 성과라고 할 수 있다.

2016 우수 성과 선정 기술

유전체분석용 슈퍼컴퓨팅 시스템 기술 개발

연구자 : 최완

유전체 분석에 특화된 페타플롭스급(101T) 슈퍼컴퓨팅(MAHA)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여, 신산업용 슈퍼컴퓨팅 인프라 구축, 확보한 기반기술을 유전체 분석 솔루션에 활용
유전체분석 서비스를 기반으로 암이나 질병 예측은 물론 약물 적합성 판정 등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광-회선-패킷 통합 스위치 기술 개발

연구자 : 김선미

광, 회선, 패킷의 개별 전송 계층을 하나로 통합·제어하고, 최적경로를 자동으로 구축하여, 네트워크의 단순화, 지능화 및 광대역화를 구현하는 테라급 광-회선-패킷 통합 스위치 시스템 및 초고속 광전송 기술
본 장비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의 핵심으로 각 서비스의 특성에 맞춰 적절한 전송서비스가 가능해졌다. 기존 장비에 비해 소비전력 및 비용의 60% 절감 효과가 있다.

이동통신 트래픽 용량증대를 위한 액세스 네트워크 원천기술

연구자 : 김진업

모바일 트래픽 빅뱅에 대비한 무선채널특성 기반 무선전송 신기술 효용성 연구, 신개념 스몰셀 기술 및 분리형 기지국 광 백홀 기술 등 분야별 핵심 원천기술
2007년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이 출시 된 이후 태블릿, 블랙박스 등 다양한 기기들로 모바일 트래픽은 계속해서 폭증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트래픽 용량증대를 위한 기술은 더욱 편리한 모바일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작용 체험형 학습 소프트웨어 개발

연구자 : 지형근

학습자가 재미있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위한 인터랙티브 3D 몰입형 콘텐츠, 학습자 협업 체험형 콘텐츠를 융합하여 학습자 수준과 학습 과정에 최적화된 맞춤형 창의학습 튜터링 기술
3D 콘텐츠는 학습, 의료, 스포츠·여가 등 다양한 산업까지 확대되었다. 인터랙티브 3D 몰입형 콘텐츠로 몰입감 있는, 창의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그래핀 응용 OLED 패널기술

연구자 : 이정익

대면적 OLED 디스플레이에 적용 가능한 그래핀 소재의 전극/ 캡슐화 소자기술과 공정기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에 신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 기술을 접목해 투명도와 화질을 크게 개선시키는 기술로 효율적인 생산과 가격 경쟁력도 확보했다.

맵 기반 자동발렛주차기술개발

연구자 : 최정단

클라우드를 연계한 최신 주행환경정보를 동시다발적으로 수집하여, 점진·정밀·진화하는 맵 생성기술과 검증용 위치 및 상황인지 기능의 ICT카 응용서비스
아이가 아파 밤에 급히 응급실에 갈 때, 주차공간을 찾아야할 때 등 실생활에서 주차가 어려운 상황에서 스마트폰으로 명령을 내리면 자동차가 스스로 빈 주차공간을 찾아 정확히 주차하는 기술. 장애물 유무와 상관없이 영상센서를 사용, 자동 주차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