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1
ETRI가 5일, 추석 명절을 맞아 사랑의 위문품, 온누리상품권 500만 원을 사회복지기관에 전달했다.
ETRI는 매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설과 추석에 이웃돕기 성금을 모아 지역사회의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와 소외계층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풍성한 추석 명절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ETRI는 이외에도 강원산불피해 지원, 코로나19 마스크 지원을 비롯하여 청소년 대화방 봉사, 연탄 나눔, 김장 나눔 등 다양한 지식·재능 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을 운영하며 따뜻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힘쓰고 있다.
또한,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을 통해 지역사회 미래 꿈나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성금을 마련하는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해 올 5월에도 1억 4천 4백만 원을 전달한 바 있다.
NEWS 2
ETRI 김명준 원장이 8월 30일, 서울 소피텔 엠버서더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KT 민영화 20주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전·현직 KT CEO, 임원, 이사진과 정부, 정치인, 협력사 등 약 120여 명이 참석했다. 세리머니에는 KT 구현모 대표를 포함해 과기정통부 박윤규 2차관, ETRI 김명준 원장,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 대한항공 우기홍 사장 등 12명만 참가했다.
ETRI는 지난 2020년 3월 취임한 구 대표가 처음으로 추진한 ‘AI 원팀’의 멤버다. 당시 KT는 ETRI, 현대중공업지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 등과 손잡고 AI 협의체를 출범했으며, 이후 대학·대학원생을 비롯해 내부 직원들의 재교육 등 AI 인재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현재는 ETRI가 보유한 AI 및 ICT 역량과 함께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이끌 수 있는 ‘디지코(DIGICO)’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NEWS 3
차세대 반도체 소재로 주목받는 ‘산화갈륨’ 학술워크숍이 8월 30일부터 사흘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기존 반도체 소재들보다 에너지 밴드갭*이 넓은 울트라와이드 밴드갭(Ultra-wide bandgap; UWBG) 소재로 더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도 더 높은 전력효율을 갖는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저비용으로 대형 고전력 소자 제작이 가능하면서 에너지 낭비 절감 및 탄소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어 미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산화갈륨 전문학술워크숍은 한국산화갈륨기술연구회 및 ETRI 연구진을 주축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열리는 산화갈륨 반도체 소재·디바이스 및 응용기술 전문가 학술 워크숍이다.
이번 워크숍은 ‘산화갈륨으로 꿈꾸는 미래 탄소중립과 신시장 개척’을 주제로 산화갈륨 관련 30편의 최신 연구결과 논문발표와 정부지원 R&D 연구성과물 전시회 등으로 진행됐다.
* 에너지 밴드갭(bandgap): 전자가 차 있는 원자가띠와 전도띠 사이 존재하는 에너지 간격
NEWS 4
ETRI 류동현 박사가 대구시 미래ICT국 AI블록체인과장으로 임용됐다. ‘대구 미래 50년’ 핵심인 ABB산업의 실질적 성과를 끌어내야 하는 중책을 맡은 셈이다.
류 신임 AI블록체인과장은 향후 대구시의 정보통신기술(ICT) 핵심 사업인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주요 정책과 사업 실무를 맡아 추진한다.
류 신임 과장은 경북대 경영정보학과를 졸업한 뒤 정보통신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2000년 ETRI에 입사했고, 최근까지 ETRI 대경권연구센터에서 지역산업ICT협력팀장을 맡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