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1

ETRI가 전하는 스승의 날 감사 메시지

NEWS 2

중·고교생에게 1억 4천만 원 사랑의 장학금 전달

ETRI가 17일 ‘2022년도 사랑의 장학생 장학증서 전달식’을 원내에서 개최했다.

ETRI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수한 학업성적을 거두고 있는 대전광역시 중·고교 학생들에게 24년간 장학금을 지급하며 꾸준한 사랑 나눔에 동참하고 있다.

장학금 규모는 총 1억 4천 4백만 원으로 올해 새로 선정된 20명을 포함한 대전광역시 학생 총 60명이 사랑의 장학생으로 선발됐다. 장학생은 고교 졸업 전까지 매월 20만 원씩 지원받게 된다.

ETRI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의 일환으로 모집된 본 성금은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움을 받아 전달됐다.

올해로 24년째를 맞은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은 현재까지 약 35억여 원을 모금했으며 698명의 장학생에게 도움을 줬다. 이로 인한 대학 진학자 수도 378여 명에 달한다.

NEWS 3

육군 지상작전사령부와 첨단과학기술 협력 논의

ETRI와 대한민국 육군이 첨단과학기술 국방화를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

육군 지상작전사령부는 16일, 전·평시 작전 수행을 위해 우주·양자 등 첨단과학기술 적용방안을 모색하고 양자기술 및 지능화융합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을 위한 상호협력 및 공조를 이루기 위해 연구원을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는 안준석 사령관을 비롯하여 소장, 준장 등 26인이 방문했으며, ETRI 김명준 원장, 김형준 소장, 강성원 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NEWS 4

대전대와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맞손’

ETRI가 연구·교육과정 혁신 및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대전대학교와 업무협력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대전대와 ETRI 간 상호이해 및 협력증진과 학문·연구 교류, 상호발전 도모 등을 목적으로 체결됐다.

특히 이번 협정서에는 ETRI 임직원의 온·오프라인 특강을 통한 대학 교육과정 혁신이 포함되어 있어 ETRI의 우수 연구인력이 대전대에서 미래 융합기술 관련 특강을 진행하는 경우 대전대는 해당 특강 프로그램을 2,200여 개의 대전대 가족기업들과 공유해 과학문화 확산도 함께 도모한다.

또한 대전대 가족기업이 대학에 기술교류를 요청하면 기업-연구 기술 매칭 작업을 통해 ETRI와 가족기업 간 기술이전 추진을 돕는 형식으로 실질적인 산학연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NEWS 5

‘ETRI 오픈소스 Annual Report’ 발간

ETRI가 연구원의 오픈소스 관련 활동들을 소개하는 ‘ETRI 오픈소스 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리포트는 내부적으로 오픈소스가 기존 연구개발의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는 핵심역량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대외적으로는 연구원의 경험과 지식을 외부로 공유하여 관련 산학연 기관 및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작됐다.

ETRI는 2017년 오픈소스센터를 설립한 이래로 협력 기반 오픈소스 연구활동을 새로운 R&D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오픈소스 거버넌스 체계, 개발 인프라 환경 구축, 외부공개 및 교육지원, 대외 활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