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컨퍼런스 2022 개최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경제, 문화 등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제시해 줄 디지털 혁신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떠올랐다.
ETRI는 5월 24일부터 25일까지, 코엑스 3층 E홀에서 ‘ETRI 컨퍼런스 2022’을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ETRI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디지털 탈바꿈 - ICT로 꿈꾸는 미래세상’이라는 주제로 ICT 기술이 변화시킬 미래세상을 전망하고 앞으로 함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는 미래 기술이 변화시킬 새로운 세상에 대한 예측뿐만 아니라, 산·학·연 고객을 대상으로 ETRI가 개발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개방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자 컨퍼런스, 유망기술 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디지털 탈바꿈이 가져올 미래세상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ETRI가 지향하는 글로벌 ICT 기술 리더십에 대한 가치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ETRI 컨퍼런스 2022’. 이번 컨퍼런스에서 진행되는 컨퍼런스, 기술 전시, 기술 세미나, 사업화 상담, 등 다양한 전시와 행사에 대해 알아보자.
오전 10시부터 시작하는 컨퍼런스 첫째 날 공식 행사의 오프닝 연설은 김명준 ETRI 원장, 기조연설은 퀘백 AI협회(MILA) 과학부문 책임자 요슈아 벤지오가 맡았다. 이날 진행되는 첫 번째 주제발표는 ‘ETRI가 바라본 2022년 10대 기술 전망’이라는 주제로 ETRI 기술전략연구센터 이승민 책임연구원이 진행하며 두 번째 주제발표는 ‘마이크로 LED 동시 전사·접합 기술’이라는 주제로 ETRI 저탄소집적기술창의연구실 최광성 실장이 준비했다. 또 ‘디지털 탈바꿈을 위한 생태계 이해관계자의 역할’이라는 주제토론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Al로 꿈꾸는 Smart Living’, ‘더 깨끗하고 안전한 세상’, ‘빠르고 실감나는 초연결의 시대’, ‘창의적 ICT로 만나는 미래’ 등 기술 세미나와 ‘엑소브레인 한국어 AI교육 프로그램 & ETRI 인공지능 개방형 플랫폼’, ‘클라우드바리스타, 멀티 클라우드 기술 튜토리얼’ 같은 개발자 워크숍도 마련되어 있다.
행사 기간 E홀에서는 상시 전시되는 전시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회에는 ETRI 인공지능연구소, 통신미디어연구소, ICT창의연구소, 지능화융합연구소의 기술 약 25개가 전시되어 있다. 또 기술이전과 사업화를 상담할 수 있는 부스도 따로 마련하여 실시간으로 고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이번 컨퍼런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전시 관람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컨퍼런스는 좌석이 한정되어 있어 선착순으로 사전 등록이 마감된다는 것을 참고해 미리미리 사전 등록을 해 놓는 편이 좋다.
‘ETRI 컨퍼런스 2022’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을 마치면, 기입한 연락처로 입장 QR코드가 전송된다. 전달받은 QR코드는 신청한 날짜에 행사장에 방문해 출입증으로 발급받은 뒤 입장할 수 있다. 사전 등록자들은 굿즈와 프로그램북이 담긴 ‘웰컴키트’도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도 시청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와 메타버스를 통해 연구성과와 전시공간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어 더욱 풍성한 관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