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1

KAIST와 미래기술 선점 위해 손잡는다

연구원은 21일, KAIST와 ‘뉴프런티어 기술’ 공동연구, 상호 인력교류, 글로벌 역량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력 협정서 체결을 통해 ▲미래기술 선점을 위한 공동연구 기획·추진 ▲양 기관 전문인력 활용 및 지식정보 상호교류 ▲글로벌 환경변화 대응 및 국제적 기술 리더십 확보 공동 노력 등 과학기술 교육·연구 분야에 대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함께 열린 미래기술 교류회에서는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기술 발굴을 위해 미래 협력기술 발표 및 협력방안 논의가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협력하기로 한 연구 분야는 ▲인공두뇌 ‘뇌 시뮬레이션’ ▲휴먼증강 ‘인간능력 증강’ ▲분자컴퓨터 ‘세포 신호처리 조절’ ▲집단인공지성 ‘인공 집단지성 구현’ ▲지능로보틱스 ‘자율로봇 개발’ 등 5개 분야이다.
이 중 선정된 기술은 올해 4월부터 공동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NEWS 2

디지털 탄소중립 기술지원센터 개소

연구원은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회의실에서 열린 ‘디지털 탄소중립 성과공유회’에 참석했다.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통신, 인터넷 플랫폼, ICT 제조 등 유관기관 및 연구기관 등이 참석해 탄소중립 우수사례 발표를 진행했으며, 디지털 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등 탄소중립 활성화에 대한 토의가 이루어졌다.
이와 더불어 연구원에 새로 설립된 기술지원센터는 기업의 기술 애로 사항을 상시 발굴하고, 전문가 파견 등을 통한 디지털 탄소중립 기술 지원과 시험·검증 장비 지원 등을 통해 우리 중소·중견 기업의 탄소중립 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NEWS 3

국가필수전략기술 출연(연) 전략발표회

연구원은 17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국가필수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출연(연) 전략발표회’에 참석해 해당 분야 기술 확보 방안 및 건의 사항 등을 논의했다.
국가필수전략기술은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해 국가적 역량을 모아 필수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10개 분야 기술을 일컫는다.
정부는 지난해 말 ▲인공지능 ▲5G·6G ▲첨단 바이오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수소 ▲첨단로봇·제조 ▲양자 ▲우주·항공 ▲사이버 보안 등을 ‘10대 국가필수전략기술’로 정했다.
연구원은 ▲인공지능 ▲5G·6G ▲반도체·디스플레이 ▲첨단로봇·제조 ▲양자 ▲사이버 보안 등 6개 분야 기술 발굴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NEWS 4

북한 ICT 정보화 현황분석집 발간

연구원이 9일, 북한 ICT 정보화 현황분석집을 발간했다. 본 저서는 자력갱생을 추진하는 정보화, 무인화, 과학화 과제 가운데 ▲보건의료 ▲교육 ▲VR/AR ▲ICT 관련 주요 기술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 노동신문의 원문정보를 연구자 관점에서 돌아보는 자료다.
저자인 허재두 ETRI 책임연구원은 언젠가 평양에도 IT 붐이 세차게 일어 .com(닷컴) 세상이 올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미래 한반도 ICT 강국의 발전을 도모하는 밀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본 저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허재두 책임연구원은 2019년 4월부터 남북 ICT 교류를 위해 통신방송, 융합인프라 분야 한반도 IDX TF를 운영하고 있다.

NEWS 5

이일우 단장, 과기정통부장관 표창

이일우 ETRI 에너지·환경ICT연구단 단장이 15일 과기정통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시상식은 ICT 분야 탄소중립 기술혁신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일우 단장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 등을 연계해 신재생에너지 자원관리 및 그린 뉴딜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