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64 November 2020   

News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지능화
종합 연구기관

강원도지사, 허영 국회의원 외 ETRI 방문

지난 11월 2일,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허영 국회의원, 김성인 강원테크노파크 원장, 강원연구원 박영일 원장 등 일행 22명이 ETRI에 방문하였다.

방문단은 ETRI 양자정보통신 기술 현황 및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진과 함께 협력해 나가기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ETRI는 방문단 일행에게 박성수 양자기술연구단장의 연구원 양자 기술 연구 현황을 소개한 뒤, 연구동으로 이동해 최병수 양자컴퓨팅연구실장의 양자컴퓨팅 기술 관련 시연과 윤천주 기술총괄의 무선양자암호 테스트베드를 시연하였다.

향후 연구원과 강원도 유관기관 및 관계자는 양자 기술 관련 협력을 확대해나가는 한편, 기타 연구 분야에서도 상호 발전을 위한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ETRI, 2020 스펙트럼 챌린지 대회 개최

  • ETRI는 국내 대학과 중소기업 연구소 연구팀을 대상으로 전파이용 기술 우수팀을 선발하기 위한 2단계 스펙트럼 챌린지 대회를 지난 11월 11일 ETRI 융합기술생산센터에서 개최하였다.
    스펙트럼 챌린지 대회는 2019년에 1단계 대회를 시작하여 2023년까지 5단계 대회로 계획되어 있으며 매 단계마다 상향된 기술 난이도의 문제로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회는 국내 전파환경에서 기존 와이파이 등이 이용 중인 5㎓ 비면허 대역의 주파수 이용 효율을 높이고 신규 비면허 용도로 확대 공급 결정된 6㎓ 대역에서 차세대 와이파이와 5G NR-U 방송전송 및 통신용 마이크로웨이브 등에서 사용한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기술을 공동연구로 개발하기 위한 우수팀 선발을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ETRI,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정태희)는 지난 11일 ETRI를 찾아 ‘제9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인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전달했다. ‘제9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보건복지부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 주최하여 나눔실천자를 적극 발굴·포상해 나눔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강화하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
    ETRI는 매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실천에 앞장서면서 코로나19 방역 지원, 강원산불피해 지원, 연말 연탄나눔 등 다방면에 걸쳐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은 “임·직원과 함께 참여하는 나눔실천, 일시적인 지원이 아닌 정기적이고 장기적인 나눔으로 지역사회에서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TRI, ICT융합 핵심기술 테크위크 개최

  • ETRI는 ‘2020 지능화융합연구소 디지털 테크위크’를 오는 16일부터 일주일간 온라인으로 개최, 지능화 융합기술과 관련된 중점 연구개발 성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ETRI는 국민 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ICT 융합기술의 연구개발 성과를 공개하고 각 산업분야의 종사자와 소통과 교류를 위한 온라인 기술전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지능화융합연구소 디지털 테크위크 행사는 온라인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 사이트 이용은 간단한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 행사에서는 안전한 삶, 편리한 삶, 쾌적한 삶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한‘스마트시티 마에스트로 특별 전시관’과 지능화융합 기술전시관 5곳을 운영할 예정이다.
    http://etri-iconvergencelab-techday.com

ETRI,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 ETRI가 ‘제9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인 보건복지부장관을 11일 수상했다. 본 상은 보건복지부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 주최하여 나눔 실천자를 적극 발굴·포상해 나눔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강화하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되고 있다.
    ETRI는 매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실천에 앞장서면서 코로나19 방역 지원, 강원산불피해 지원, 연말 연탄나눔 등 다방면에 걸쳐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명준 ETRI 원장은 “임·직원과 함께 참여하는 나눔실천, 일시적인 지원이 아닌 정기적이고 장기적인 나눔으로 지역사회에서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 같다.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TRI 김형준 본부장, ASTAP총회 의장 선출

  • ETRI 김형준 기획본부장이 아·태 정보통신표준화회의(ASTAP, APT Standardization Program)에서 임기 3년의 총회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김형준 의장은 ITU-T 등 약 30년간 정보통신분야 국제표준화의 일선에서 활동해온 대표적인 전문가로 우리나라 최고의 ICT ‘국제표준전문가’로 손꼽힌다. 특히, ITU-T SDN 및 미래네트워크 연구반(SG13) 부의장, 사물인터넷 및 스마트시티 연구반(SG20) 부의장 수임 등 국제 표준화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국제표준 저변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ASTAP는 총회, 자문그룹 외 3개 작업그룹, 11개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며, 우리나라는 현재 총회 및 산하그룹에서 20여 명의 전문가가 활동중이다.
    이번 의장 선출은 지난 10일부터 27개국이 참여해 온라인으로 개최된 ASTAP에서 11일 최종 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