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가 직접 참여하는
신개념 디지털 방송기술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용 대화형 데이터 방송시스템 개발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용 대화형 데이터 방송시스템은 양방향 채널을 사용해 TV 상거래, TV 게임 및 퀴즈, 양방향 광고, 실시간 여론조사 등의 각종 시청자 참여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디지털 TV 기술이다. 미국의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에서 규정한 데이터방송 규격에 호환이 되는 시스템이며, 방송국용 장비들과 시청자 단말로 이루어져 있다.
01
방송의
새로운 패러다임
밀레니엄 시대가 열린 2001년, 방송분야에도 대 변혁이 일어나고 있었다. 그것은 아날로그 TV에서 디지털 TV로의 전환이었다. 2001년 디지털 TV 본방송이 시작됨에 따라 전자, 영상미디어 산업에 혁명이 시작된 것. 이러한 혁명은 TV는 물론 거의 모든 영상미디어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특히 기존 4개였던 채널이 수십 개 채널로 늘어나면서 방송산업의 혁신이 일어났다. 정부가 1999년 말 발표한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에 따라 디지털 TV 방송은 2000년 시험서비스를 거쳐 2001년부터 본방송을 시작했으며 2002년 디지털방송으로의 전환이 모두 마무리됐다.
02
쉽고 편리한
대화형 방송기술
이 시기, ETRI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디지털 TV 방송의 강점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했다. 차세대 방송은 기존의 방송국에서 시청자에게 보내는 단방향의 방송 서비스가 아닌 시청자의 요구사항을 컨텐츠 제작자에게 전달하여 해당 요구사항을 컨텐츠에 반영할 수 있는 대화형 방송의 형태가 되리라는 것이 ETRI의 전망이었다.
이에 ETRI 영상처리연구팀은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하는 TV를 통해 방송과 관련된 부가정보는 물론 전자상거래, 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모색했다. 그리고 차세대 방송의 형태인 대화형 방송 서비스를 위한 양방향 컨텐츠를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 개발에 나섰다.
ETRI 영상처리연구팀은 '지능형 통합정보방송 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대화형 데이터방송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 대화형 방송은 기본적으로 대화성을 수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이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ETRI 영상처리연구팀은 대화형 양방향 컨텐츠를 사용자가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작도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 저작도구는 대화형 방송에 꼭 필요한 콘텐츠에 다양한 대화성을 부여하기 위해 차세대 디지털 멀티미디어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MPEG-4를 지원하면서 사용자가 MPEG-4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일반 편집기처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령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퀴즈쇼를 할 경우 시청자가 퀴즈쇼에 직접 참여해 문제를 풀고 출연자들과 순위 경쟁을 할 수도 있고 TV를 통해 제공되는 경매 물품에 대해 시청자가 직접 리모콘을 이용,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입력하는 전자 경매에 참여할 수도 있다.
당시 MPEG-4 표준을 사용한 저작도구는 세계적으로 5개 내외였으며, 이들 중 ‘XMT(eXtensible MPEG-4 Textual format) 포맷’을 지원하는 도구는 ETRI가 개발한 기술이 유일한 것이었다.
03
디지털 TV를
휴대전화 속으로
ETRI는 2003년 방송용 대화형 데이터 방송시스템 개발에 이어 2005년에는 지상파DMB 데이터 방송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데도 성공했다. 지상파DMB를 통해 양방향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연동형 데이터 서비스 기술로, 지상파DMB용 대화형 콘텐츠 저작 시스템, 대화형 서비스 전송서버, PC 기반의 SW 단말 등 시청자가 서비스를 제공받는데 필요한 기술이 총 망라되어 있다.
이 기술 역시 사용자가 MPEG-4 표준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대화형 콘텐츠를 손쉽게 저작할 수 있으며, 콘텐츠의 저장·관리 및 편성 등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점이 큰 강점이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TV를 보면서 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에 대한 상세정보나 극중 배경, 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화면에서 즉시 볼 수 있으며, 또한 쇼 프로그램 등을 보면서 가수나 앨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도 있다.
지상파DMB 데이터 방송기술은 이미 90년대 말부터 시작한 DMB 기술과 대화형 데이터 방송시스템이 더해져 이뤄낸 성과였다. 또한 상파DMB 데이터 방송기술 개발은 우리나라가 멀티미디어 방송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서는 발판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