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과제 제안 요청서
(Request For Proposal)
1.
실행과제명
멀티코어 CPU 및 MPU 기반 크로스플랫폼
게임 기술 개발
과제책임
자
양광호 (인)
2.
위탁과제명
Threadpool
성능 향상을 위한 Lockless
알고리즘 및 작업 Scheduler 알고리즘
개발
계정번호
07MC1510
3.
위탁과제예정기간
계약체결일~ 2007.12.31
기술분류
5210
4.
추정예산/인력
30,000 (천원)/ 3.0 M/Y
대상전공
전산, 컴퓨터, 전자, 게임
5.
위탁연구 주요내용
및 요구사항
○ 목표
Multi-core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존 Lock/Lockless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에 적용하기 적당한 lockless
동기화 구조 및 schedule 알고리즘을 개발함.
Thread pool
에서 사용되는 memory buffer를 복수개의 thread가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dual buffering 구조 개발
게임에서 사용되는 graphics rendering, file loading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병렬 알고리즘 개발
○ 내용
-
현재 공개 되어 있는 Lock/lockless 알고리즘 성능 비교분석
- lockless queue
알고리즘.
- fober
알고리즘 등
-
작업 scheduler 성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Thread pool 의 성능 향상
-
게임 loop 에서 graphics rendering 병렬처리 가능한 부분 분석
- File loading
병렬화
- memory buffer
- dual bufferring
○ 성능 규격
- Sync
구조의 구현에 있어서 OS prititive 를 사용하지 않아야 함.
- X86
및 PPC 로 적용 가능한 알고리즘 사용
○ 개발 환경
- H/W: Intel Pentium PC
- OS: MS Windows 2000/XP/Vista
-
컴파일러: MS Visual Studio .NET 2005
6.
위탁과제 결과물 목록
(
형태, 사양, 일정 포함)
○ 중간보고서는 발표로 대체함 (2007.09.30 이전)
○ 최종연구보고서 10 부 (2007.12.31)
○ Lockless Sync Object 및 Thread scheduling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S/W
실행 파일 및 소스 코드 (2007.12.31)
○ 병렬 처리로 구현된 File Loader S/W 실행 파일 및 소스 코드 (2007.12.31)
○ 병렬처리 가능하한 graphics rendering 에 대한 설계 분석서
○ 사용자 매뉴얼(API 활용법 예시), 알고리즘 설계서(흐름도 및 주요 API
함수 기능 및 입출력 변수 설명 포함) (2007. 12.31)
7.
참여 제안자 자격요건
및 공모방법
○ 자격 요건
-
위탁 연구책임자는 게임, 병렬 처리 분야의 전문가
-
병렬처리 부분에 대한 우수연구 논문 게재
-
연구에 필요한 우수한 연구인력 보유
○ 공모방법: 일반 경쟁
8.
공모 시 제출서류 목록
○ 국내 위탁연구계획서 5 부
-
제안자의 경력사항, 관련 연구분야 능력보유 사항 등을 상세하게 기재
9.
평가 자료의 목록
○ 국내 위탁 연구계획서
-
국내 위탁연구계획서 내에 포함된 제안자의 경력 사항 및 관련 연구분야
보유 능력
○ 연구 실적
10.
위탁연구 수행자의
의무와 절차
○ 국내 위탁연구계약서에 정한 사항과 위탁연구수행절차 준수
○ 본 과제 연구책임자 및 실무자와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위해 월 1 회 서면
또는 구두 결과 보고하며, 중간/최종 결과는 발표
○ 일정조정 및 알고리즘 개발 방향의 변경 시에는 ETRI 와 협의
○ 과제 결과물의 소유권은 100% ETRI 가 보유
11.
기타사항
○ 연락처
-
소속: ETRI 디지털콘텐츠연구단 HD게임연구팀 류성원
-
전화: 042-860-1156
- email: ryusw@etri.re.kr
※ 대상전공은 대학 위탁을 기준으로 대학의 관련 전공학과를 기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