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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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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는 따뜻하고 편리한 인간중심의 디지털 라이프 실현을 위해 디지털콘텐츠 기술과 문화 콘텐츠 융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창의 학습, 실감 체험 등 디지털 아트 및 테크놀로지 영역에 걸쳐 차세대 콘텐츠 원천기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지능화, 융합화, 감성화로 전개되는 차세대 콘텐츠 발전추세와 창의 원천기술 선도를 위해 2D-3D 변환 및 상호작용 기술, 3D 콘텐츠 합성 및 복원, 디지털 홀로그래픽, 가상현실, 이러닝, 스마트 콘텐츠 플랫폼, 콘텐츠 저작권보호, 모바일 비주얼 검색, 디지털시네마 및 사이니지, 스트리밍 게임 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영상 콘텐츠 분야의 2D-3D 콘텐츠 변환 기술은 국내 3D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제작사인 뉴질랜드 NHNZ와 국제 협동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EBS와 협력으로 3D 다큐멘터리 영상물 제작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융복합 콘텐츠 연구분야의 체험형 동화 구연 학습 시스템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등에 설치되어, 현재 전국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증강현실 기반 실감형 3D 학습 콘텐츠는 초-중학교 대상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국내 공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플랫폼 분야의 디지털 시네마 마스터링 기술은 기술사업화를 통해, 40여 편의 국내 영화에 적용되었으며, 모바일 비주얼 검색 기술은 스타트업 기업과 공동으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의 리얼 어드벤처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지역 특화 문화 콘텐츠와 연계된 지속적인 서비스 확산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스마트콘텐츠 분야는 국내 중-소 콘텐츠 개발사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술적 문제해결과 개발환경 지원을 위해 경기도 안양 소재 스마트콘텐츠센터에 전문 연구인력이 상주하여, 현장 밀착 기술 지원과 테스트베드 운영 등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내 중-소 콘텐츠 개발사 기술경쟁력 향상과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조산업의 근간이 되는 국내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시장 창출을 위한 포스트 3D 콘텐츠, 3D 프린팅 응용, 타 산업 적용을 위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등 콘텐츠 관련 도전적 창의연구와 기술사업화 추진을 위한 시범 적용 등으로 국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비 전(Vision)

    - 지능형 콘텐츠 기술로 즐거운 문화가 있는 삶 실현

  • 목 표(Goal)

    - 포스트 3D 시대의 미래 콘텐츠 원천기술 확보
    - 인간 친화적인 차세대 콘텐츠 패러다임 창출
    - 문화콘텐츠 기반의 창의적 혁신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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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본부장 이길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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