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23-15호] 올해의 ETRI 연구자상에 강찬모 박사 선정

올해의 ETRI 연구자상에 강찬모 박사 선정
-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핵심기술 개발 기여
- 창립 47주년 기념식, NST 이사장상 등 우수연구자 격려

보도자료 대표이미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일, 연구원 7동 대강당에서 창립 47주년 기념식을 개최, 올해의 ETRI 연구자상 등 시상을 하고 임직원 연구성과를 격려했다. 

올해 ETRI 연구자상에는 초실감 메타버스를 위한 가상·증강현실(VR·AR) 기기의 주요 부품인 OLED 마이크로디스플레이 핵심기술을 개발한 강찬모 박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초실감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안경, HMD(Head Mounted Display)와 같은 기기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 디스플레이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작은 디스플레이에서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구현해야 하므로 휴대폰 화면보다도 수십 배 이상 미세한 초고해상도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이 필요하다.

강찬모 박사는 초고해상도 마이크로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소자와 공정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연구성과를 성공적으로 기술이전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의 ETRI 연구자상을 받았다.

탁월한 연구성과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에 이바지한 연구원에게 수여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상은 ▲입체통신연구소 나지현 책임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권선형 책임 ▲기획본부 이성원 책임연구원이 수상했다. 

아울러 입사 3년미만 직원이 받는 신입직원상 수상자도 눈길을 끌었다. 

▲인공지능컴퓨팅연구소 김윤곤 선임 ▲입체통신연구소 노훈동 선임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최기홍 선임 ▲ICT전략연구소 성지훈 선임 ▲사업화본부 박영배 책임에게 수상의 영광이 돌아갔다.

또한, 기술이전 부문에서는 지난해 우수연구실적을 바탕으로 초지능창의연구소 복합지능연구실의 ‘종단형 음성인식기술’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 기술은 지난해 총 13건의 기술이전을 시행해 약 27억원의 기술료 성과를 이뤘다. 

음성인식기술은 ▲AI음성인식 기반 아이들나라 ▲국회 의사중계 실시간 자막서비스에 적용되었고 ▲교육부 한국어능력시험(TOPIK) 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최우수학술지 분야에서 초지능창의연구소 윤영우 책임, 우수학술대회 분야에서 입체통신연구소 우승원 연구원, ETRI저널 분야에서 초지능창의연구소 신호철 책임, 특허 부분에서 인공지능컴퓨팅연구소 여준기 책임, 표준화 부문에서 ICT전략연구소 최영환 책임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가 연구원의 주요 연구개발성과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특허 수익화 업무에 협력한 성과를 인정 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해외기업으로부터 징수한 특허기술료 지급액은 300억원에 달한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이번 47주년 창립기념식을 계기로‘디지털 혁신으로 행복한 미래세상을 만드는 기술선구자’라는 기관의 비전을 실현하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ETRI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