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2020-32호] ETRI,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인공지능 기술 및 표준’ 발간

ETRI, ‘감염병 재난대응 의료 인공지능 기술 및 표준’ 발간


-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의료 AI 기술 표준 동향 분석


- 방역 단계별 활용안 제시해 대응 체계 및 전략 수립 기여


:연구사진자료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감염병 재난 대응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해 감염병 대응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감염병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 인공지능의 기술 표준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서는 감염병 재난 전 주기에 걸친 AI 활용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감염병 재난 발생 시 대응 가능한 방안을 기술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Pandemic)으로 전 세계적으로 재난 대응에 관심이 높아진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과 표준 동향을 상세하게 종합 분석한 보고서는 처음이다.

보고서는 감염병 재난 단계를 ▲예측과 예방 ▲긴급 운영 및 대응 ▲감염 확산 방지 ▲치료와 신약 개발 등 4단계로 구분했다.

이 중 AI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는 6개 응용 분야로 △자동 진단 보조 △환자 모니터링 및 예후예측 △자가 진단 검사 및 음성인식 △질병과 재난 예측 △접촉자 추적 및 모니터링 △신약 개발 등을 도출했다.

특히, 보고서에서는 각 분야별 AI 기술 표준 적용 및 연구개발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감염병 재난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 국제표준화 기구, 미국·중국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관련 표준화 동향과 AI 기술을 활용한 오픈 데이터 및 오픈 사이언스 동향도 분석하였다.

최근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모범사례인 ‘K-방역’을 적극적으로 체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외 의료 AI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만든 이번 보고서는 AI 기술과 ICT를 적극 활용하는 감염병 재난대응 기반 구축 및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 김명준 원장은 “본 보고서는 앞으로 ICT와 AI 기술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감염병 재난에 대응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모범적인 K-방역 성과들을 이어가 최첨단 ICT와 AI 기술로 미래 신종 감염병 재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 기술과 표준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향후 ETRI 표준연구본부는 본 보고서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인 감염병 재난 대응에 필요한 AI 기술들의 국제표준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본 보고서는 정부 부처 및 국내·외 유관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동시에 ETRI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