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세계수준 메타버스 가상공연 기술개발한다_F.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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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5.(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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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7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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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처 : ETRI 홍보실

ETRI, 세계수준 메타버스 가상공연 기술개발한다

- 문체부 글로벌 가상공연 사업 중심 5개 과제 협의체 구성추진

- K-POP 등 한류 콘텐츠 세계화 기여...신개념 가상공연 만든다

국내 연구진이 케이팝(K-POP) 등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를 위해 메타버스 환경에서 공연예술 콘텐츠를 누리고, 관객과 소통하는 새로운 공연 패러다임 창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버스 가상공연 기술개발 및 구현을 위해 글로벌 가상공연 핵심기술개발사업등 5개 연구개발과제 간 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지난달 22일,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과 함께 공동 워크숍을 개최,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ETRI 연구진은 그동안 ▲5G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 상공간용 콘텐츠 입체영상 기술개발 AI 디자이너·모델 생성기술 개발 발달장애인 가상 직업훈련 맞춤형 실감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술개발 등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핵심원천기술들을 개발해왔다.

아울러, 초등학생에서 발달장애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집단에 대한 개발 기술 실용성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계과제 협의체 구성, 운영을 통해 메타버스 환경에서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신개념 공연을 새롭게 만든다는 게 목표이다. 아울러 공연콘텐츠 분야 국가대표급 가상공연 서비스 개발로 공연문화의 산업발전도 도모키로 했다.

메타버스 가상공연 관련 기술개발에 참여하는 기관은 총 22개 기관이다. ETRI와 더불어 엔진비주얼웨이브,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엘에스웨어가 5개 연구개발 과제를 각각 책임진다.

협의체는 메타버스 공연 플랫폼 기술개발 상호반응형 관객 아바타 생성기술 개발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개발 공연예술 제작 협업 플랫폼 개발 디지털 음원 및 영상물 저작권 보호 기술개발 등 메타버스 가상공연 구현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5년에는 세계최고 수준의 메타버스 가상공연 플랫폼을 개발, K-POP 등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산업생태계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실제 공연 수준의 메타버스 환경에서 공연예술 콘텐츠를 누리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구현,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한 언텍트 문화 소비 패턴에 부흥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함께 공연예술 분야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수준의 메타버스 가상공연을 구현해 내겠다는 추진전략을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ETRI 정일권 콘텐츠연구본부장은미래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실시간 대규모 가상공연 기술을 전문 기관들과 협업을 통해 개발하게 되어 기쁘다.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버스 공연 플랫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KOCCA 부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조기영 센터장은공연콘텐츠 분야 국가대표급 가상공연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공연문화산업 발전의 토대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가상공연 관련 산학연 공동협력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TRI는 향후 지속적인 연계과제 협력은 물론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수만 명의 참여자가 실제 공연 현장에 간 것처럼 메타버스를 통해 실감 체험할 수 있는 기술을 실증 서비스와 함께 2025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 1

과제별 주요 연구개발성과물 및 연계를 통한 최종목표

과제명

연구개발성과물

과제간 연계(실증) 내용

가상공연 참여를 위한 감정 표현이 가능한 소통형 관객 아바타 생성 기술 개발

가상 공연 상호반응형 관객 아바타

고품질 관객 아바타 가시화 가상공연 실증 적용

[KEY WORD]

디지털 아바타/가상공연/실시간/메타버스

다중 사용자 인터랙션 및 VIRTUAL BEING 지원을 위한 다목적 방송 스튜디오 플랫폼 개발

다목적 액션 스튜디오 플랫폼

가상 콘텐츠 제작 지원 및

다목적 방송 스튜디오 실증 적용

[KEY WORD]

볼류메트릭/버추얼프로덕션/확장현실/실사용자 인터랙션

공연예술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제작 협업 플랫폼 개발

공연예술 분야

디지털 제작 공정 및 협업 플랫폼

첨단 융복합 기술 기반

온오프라인 공연 실증

[KEY WORD]

공연장 정보/디지털전환/협업 플랫폼/공정 플랫폼

대규모 가상공연 플랫폼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저작물 보호 및 활용 기술 개발

디지털 음원 및 영상 저작물 보호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대규모 가상공연 플랫폼 연계 저작물 보호 및 활용 실증

[KEY WORD]

가상공연/디지털 저작물/저작권/NFT

대형 공연장 규모의 실시간 양방향 메타버스 체험 플랫폼 기술 개발

대규모 원격 접속이 가능한

가상공연 네트워크 기술

가상공연 시범 콘텐츠 제작 및 연동과제 연계

[KEY WORD]

공연/초실감화/프리비즈/인터랙션/메타버스

참고 2

연계과제별 컨소시엄 구성

no.

과제명

구분

연구개발기관명

1

가상공연 참여를 위한 감정 표현이 가능한 소통형 관객 아바타 생성 기술 개발

주관

(주)엔진비주얼웨이브

공동

주식회사 케이티

공동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2

다중 사용자 인터랙션 및 VIRTUAL BEING 지원을 위한 다목적 방송 스튜디오 플랫폼 개발

주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공동

(주)에스비에스

공동

주식회사 에스시전시문화

공동

주식회사 디지소닉

공동

씨제이라이브시티

공동

(주)베이직테크

공동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3

공연예술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제작 협업 플랫폼 개발

주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공동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

주식회사 모티브프러덕션

공동

주식회사 유씨드

4

대규모 가상공연 플랫폼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저작물 보호 및 활용 기술 개발

주관

엘에스웨어(주)

공동

주식회사 아이티앤

공동

(주)비욘드테크

5

대형 공연장 규모의 실시간 양방향 메타버스 체험 플랫폼 기술 개발

주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공동

더스테이지

공동

위지윅스튜디오

공동

테슬라시스템

공동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참고 3

2022년 연계과제 워크숍 개요

□ 1차 워크숍

(개최목적)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지정공모 연계과제 간제 추진체계 공유 및 연계목표 달성을 위한 논의

(일시장소) 2022. 9. 27.(화) 10:30~20:00 / 라마다 서울 동대문

(참석자) 과제별 연구책임자 등 총 30명 참석

(주요내용)

- 총 5개 과제 간 연구개발계획 공유(연구목표 및 협력방안 포함)

- 협의체 구성에 대한 의의 및 세부 운영방법 마련을 위한 분과 토의

□ 2차 워크숍

(개최목적) 2022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글로벌 가상공연 핵심기술개발사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연계과제 간 구체적인 협력방안 논의

(일시장소) 2022. 11. 22.(화) 10:00~18:00 / AC 호텔 바이 메리어트 서울강남

(참석자)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장 및 과제별 연구책임자 등 총 29명 참석

(주요내용)

- 총 5개 과제로 구성된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과 소기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계획 협의

- 연계 과제 간 연구개발 결과물 연동방안을 위한 분과 토의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