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5년도 청렴도 조사결과(요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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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

전략기획본부 SR혁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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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도 측정개요

• 시행목적 : 외부고객 및 내부직원이 인식하는 공공기관의 청렴/부패수준 진단

• 대상기관 : 617개 공공기관 [우리 연구원은 “연구기관” 평가군에 소속(23개 연구소)]

• 조사대상 : 외부고객(기술이전, 기술지원, 고주파장비 및 시험지원, 구매계약 업체) 및 내부직원

ü 참여자 : 외부고객(390개 기관) / 내부직원(166명)

• 외부고객 평가항목 : 부패경험, 부패인식, 업무처리 투명성, 직원의 책임성

• 내부직원 평가항목 : 문화청렴성, 부패방지제도, 인사업무 부패경험, 예산 부당집행, 업무지시 공정성

평가결과 요약

• 전체기관의 종합청렴도는 2012년 7.86점, 2013년 7.86점, 2014년 7.78점, 2015년 7.89점

• ETRI의 종합청렴도는 2014년 8.31점(보통) à 2015년 8.57점(우수)으로 향상

연도

종 합 청 렴 도

기관수

전체기관

평균

ETRI

평가군 모집단

평가군

평균

평가군

순위

2013

653

7.86

8.53

(우수)

26개

8.35

7

2014

640

7.78

8.31

(보통)

26개

8.26

9

2015

617

7.89

8.57

(우수)

23개

8.35

4

전략기획본부 성과경영부 SR혁신팀 1/4

8.53

8.75

8.05

8.31

8.81

7.84

8.57

8.70

8.20

종합청렴도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2013년

2014년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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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청렴도 결과

평가지표

2014

2015

종합결과

8.81

8.70↓

1. 금품, 향응 등 직접경험

9.66

9.09↓

2. 금품, 향응 등 간접경험

10.0

10.0

3. 부패인식(특혜, 청탁 등)

9.50

9.43↓

4. 업무처리의 투명성

8.89

8.81↓

5. 업무처리의 책임성

9.15

9.14↓

• 5개 평가지표 모두 양호한 청렴도를 보이나,

2014년 대비 전반적으로 미세하게 하락

• 특히, “금품/향응/편의제공” 관련하여서는

2014년 3만원 초과 향응 제공 2명 응답 →

2015년 3만원 초과 향응제공, 금전/상품권/과도한

강연료 등 금품제공, 숙박/교통/협찬 등 편의제공

응답건수가 각 1건씩 발생(ETRI 직원 요구)

전략기획본부 성과경영부 SR혁신팀 2/4

평 가 지 표

2014

2015

1. 금품, 향응 등 직접경험

9.66

9.09

금품제공 횟수

10.0

8.21

금품제공 규모

10.0

9.82

금품제공률

10.0

8.81

향응제공 횟수

9.14

9.74

향응제공 규모

9.63

9.78

향응제공률

7.69

8.86

편의제공 횟수

10.0

9.05

편의제공률

10.0

7.08

2. 금품, 향응 등 간접경험

10.0

10.0

주변인의 금품 · 향응 · 편의 제공 목격

10.0

10.0

3. 부패인식(특혜, 청탁 등)

9.50

9.43

특정인에 대한 특혜 여부

9.54

9.47

학연 · 혈연 · 지연 등이 업무처리에 도움

9.39

9.26

담당자의 부당한 압력행사· 알선 ∙ 청탁 여부

9.56

9.54

담당자의 사익추구 경향

9.51

9.43

4. 업무처리의 투명성

8.89

8.81

업무처리 기준 ∙ 절차의 공개수준

9.04

9.12

기준 ∙ 절차의 현실성 및 준수 가능성

8.70

8.42

5. 업무처리의 책임성

9.15

9.14

업무의 적극적 처리 노력

8.91

8.81

담당자의 권한남용

9.40

9.48

세 부 결 과

* 외부고객이 평가, 10점만점, 점수가 높을수록 청렴함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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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청렴도 결과

세 부 결 과 1

평가지표

2014

2015

종합결과

7.84

8.20↑

1. 조직문화의 청렴성(인식)

8.63

8.60

2. 부패방지제도의 실효성(인식)

7.83

7.60

3. 인사업무의 부패경험 및 인식

8.79

8.75

4. 예산 부당집행 경험

8.09

8.19

5. 업무지시 공정성

6.72

7.20

6. 부패사건 감점

-0.33

-

전략기획본부 성과경영부 SR혁신팀 3/4

• 직원이 인식하는 ETRI 청렴도는 상승하였으나,

3개지표는 소폭 하락, 2개지표는 상승

• 2014년은 부패사건 보도(1건)에 따른 감점이 총점

하락에 지대한 영향

- 감점이 없었다면 내부청렴도는 8.17점

• 인사업무 관련한 직원간 금품로비 등은 없으나,

연구비 부당집행 및 부당한 업무지시 경험 등

분야가 가장 취약

평 가 지 표

2014 2015

1. 조직문화의 청렴성(인식)

8.63

8.60

업무의 투명한 처리

8.75

8.56

사익을 위한 부당한 업무처리

8.64

8.50

동료의 부당한 금품 · 향응 수수여부

8.99

9.07

학연 · 혈연 · 지연 등을 이용한 업무처리

7.76

7.51

부당한 압력행사 · 알선 · 청탁 여부

8.72

8.77

직무관련 정보의 사적 이용 및 제3자 제공

8.71

8.89

2. 부패방지제도의 실효성(인식)

7.83

7.60

부패행위 신고자에 대한 보호 적절성

7.45

7.21

부패행위자 징계의 적절성

7.97

7.58

부패 통제 시스템의 효율적 가동

8.05

8.04

3. 인사업무의 부패경험 및 인식

8.79

8.75

금품 제공빈도

10.0

10.0

금품 제공규모

10.0

10.0

금품 제공비율

10.0

10.0

향응 · 편의 제공빈도

10.0

10.0

향응 · 편의 제공규모

10.0

10.0

향응 · 편의 제공비율

10.0

10.0

동료의 금품 · 향응 · 편의제공 목격

10.0

7.78

금품 · 향응 · 편의제공 존재

8.99

9.01

금품 · 향응 · 편의제공이 인사에 영향

8.35

8.58

* 직원이 평가, 10점만점, 점수가 높을수록 청렴함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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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가 지 표

2014 2015

4. 예산 부당집행 경험

8.09

8.19

업무추진비 위법/부당집행 횟수

8.02

7.63

업무추진비 위법/부당집행 금액

7.15

7.31

업무추진비 위법/부당집행 경험(기관평균)

7.49

8.36

운영비 · 여비 위법/부당집행 횟수

8.68

9.40

운영비 · 여비 위법/부당집행 금액

5.63

8.83

운영비 · 여비 위법/부당집행 경험(기관평균)

8.92

8.78

사업비 위법/부당집행 횟수

9.82

8.99

사업비 위법/부당집행 금액

9.83

9.14

사업비 위법/부당집행 경험(기관평균)

8.25

5.43

기관내 예산의 위법/부당집행 사례 존재 인식

8.44

8.37

5. 업무지시 공정성

6.72

7.20

상사의 부당한 업무지시 횟수

5.70

7.71

부당한 업무지시 경험(기관평균)

4.42

5.55

상사의 복지부동 및 책임회피 경향

7.52

7.51

부당한 업무지시가 있는지에 대한 인식

7.97

7.63

지시불응에 따른 불이익 발생 가능성

7.93

7.68

6. 부패사건 감점

-0.33 0.00

예산 부당집행 사용경험 사례(회의비, 운영비, 사업비 등)

ü 2014년 : 회의비(3명), 운영비(1명), 사업비(1명)

ü 2015년 : 회의비(2명), 운영비(1명), 사업비(2명)

상사의 부당한 업무지시 경험 사례

ü 2014년 : 10명

ü 2015년 : 11명이 경험응답

전략기획본부 성과경영부 SR혁신팀 4/4

개 선 방 안

• 부투명한 연구비 집행에 대한 부서장 및 사업책임자

스스로의 마인드 변화의지 내재화 및 실천

• 청렴 마인드 함양을 위한 청렴교육 포함 다양한

청렴프로그램 발굴 시행

•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지속적 감사 및

비위자에 대한 엄정한 처벌로 청렴분위기 조성 등

세 부 결 과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