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상온에서 작동하는 양자 인터넷 핵심기술 개발_20201029.hwp

닫기

Embargo

없음

배포일자 : 2020.10.29.(목)

배포번호 : 2020-57호

양자광학연구실

실장

주정진(042-860-5186)

E-mail : jjju@etri.re.kr

양자광학연구실

책임연구원

이종무(042-860-1618)

E-mail : jongmool@etri.re.kr

홍보부

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khchong@etri.re.kr

홍보실

행정원

정이찬(042-860-0812)

E-mail : echanzug@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3매(사진 7매, 참고자료 3매)

배포처 : ETRI 홍보실

ETRI, 상온에서 작동하는 양자 인터넷 핵심기술 개발

- 세계 최초 질화규소 이용 양자 게이트 구현, 연산 신뢰도 81%

- 광학 집적회로 방식 양자 얽힘 광원 및 소자 국내 최초 구현

국내 연구진이 매우 낮은 온도에서만 작동하는 기존 양자프로세서를 상온에서도 작동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양자 인터넷 기술 경쟁력을 한 층 높이고 상용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실리콘 및 질화규소(SiN)를 이용해 양자 인터넷 구현에 필요한 광원소자와 광집적회로를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양자 게이트(CNOT)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양자 인터넷은 광자의 양자 중첩, 양자 얽힘 과 같은 양자역학 현상을 활용해 양자 데이터를 전달하는 새로운 인터넷 기술이다. 기존 인터넷보다 데이터 전송의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계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차세대 정보통신 인프라 기술로 손꼽힌다.

양자정보통신은 이온 포획(Ion Trap), 초전도체(Superconductor), 양자 광학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온 포획, 초전도체 방식은 특성상 –272.9℃ 극저온, 즉 초고성능 냉장고에서 원활하게 작동한다. 또한, 자기장, 전류 등 외부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실험 환경을 갖추는데 많은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진은 기술선점을 위해 양자 광학 방식을 택했다. 주변 환경에 영향을 덜 받아 상온에서 작동할 수 있고 작은 크기로 집적하기도 쉬워 상용화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성과는 국내에서 광집적회로 양자 게이트 기술을 처음으로 구현한 사례로 더욱 의미가 크다.

고전 정보는 0 혹은 1 중 확정된 상태를 지닌 비트(bit)OR, AND 논리 회로인 게이트를 활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반면 양자 정보는 0 혹은 1 상태가 확정되지 않은 큐비트(Quantum-bit)CNOT 등의 양자 게이트를 활용해 계산한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실리콘으로 축퇴사광파혼합 과정을 이용, 광자 만드는 양자광원 소자를 개발했다. 양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빛의 최소 단위이자 큐비트 역할을 하는 빛 알갱이인 광자(光子)를 한 개씩 만들어 내는레이저 총을 개발한 셈이다.

양자광원 소자는 얽힘 상태에 있는 광자 쌍을 1:700 비율로 생성할 수 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지난해 11월, 국제 학술지인 라이트 웨이브 테크놀로지 저널(Journal of Lightwave Technology)에도 게재되며 우수성을 알렸다.

아울러 ETRI는 광 전송손실 특성이 좋은 실리콘과 질화규소로 광도파로활용, 광집적회로를 만들었다. 양자광원 소자에서 만들어 낸 단일 광자쌍을 이 회로에 입력하면 양자 간섭 현상을 통해 광자의 양자 상태를 제어할 수 있다.

광집적회로를 활용하면 양자정보처리 연산 중 하나인 CNOT 양자 게이트 구현이 가능하다. 특히, 질화규소 광도파로를 활용한 광집적회로로 CNOT 양자 게이트를 구현한 것은 세계 최초 사례다. 연구진이 개발한 회로로 게이트를 작동한 결과 신뢰도 최대 81%를 기록했다. 본 성과는 올해 12월에 열리는 ECOC 2020 국제 학술대회에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연구진의 기술은 양자 인터넷 구현의 핵심기술인 얽힘 광자 쌍 및 양자 프로세서 칩 개발의 서막을 연 것으로 평가된다. ETRI20여 년 넘게 광 집적회로 기술 연구 노하우와 원천기술 덕분에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향후 반도체 공정기술을 이용해 양자 연산 신뢰도를 높이고 게이트 확장에도 유리해 전망도 밝은 편이다.

ETRI 주정진 양자광학연구실장은양자 인터넷 핵심기술 개발 및 산업화에 국내 반도체 산업의 강점을 활용, 우리나라가 미래 인터넷 강국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향후 연구진은 양자 광원 소자의 광자 쌍 생성 비율을 개선하고 광도파로의 전파 손실율을 낮추며 게이트 신뢰도를 99% 이상으로 높이는 등 양자 인터넷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한다는 계획이다. 본 과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양자 광집적회로 원천기술 연구과제로 진행되었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1

양자광원 생성 및 CNOT 양자 게이트 작동 설명

실리콘 광집적회로에 서로 다른 2개 펌프광을 입력하면 SFWM으로 표시된 광도파로 영역에서 축퇴사광파혼합과정에 의해 1550 nm(그림에서 초록색) 얽힘 광자 쌍이 생성된다.

얽힘광자 쌍은 열광학 효과를 이용한 위상제어 영역에서 광자의 위상 φ조절하면 최종적으로 위아래 출력에서 각각 2개의 광자 쌍 또는 각각의 1개의 광자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단일광자(초록색)를 실리콘나이트라이드(SiN) 광집적회로에 각각 입력하고 SNSPD 단일광자 검출기로 CNOT 게이트 작동 결과를 측정한다.

CNOT 게이트 작동 실리콘나이트라이드 광집적회로는 여러 광분배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열광학 효과를 이용하여 1/2 및 2/3 광분배율을 정밀하게 조절한다.

광자의 전파손실은 0.1dB/cm, 입출력 광섬유 광 결합 손실은 1.5 dB/facet 수준이며 편광 의존성이 적고 채널 집적도도 높아 상용화를 위한 많은 장점을 지녔다.

참고2

광집적회로 구조 및 측정 결과

<실리콘 광집적회로에서 축퇴사광파혼합 과정을 이용한 단일광자 양자상태 생성 구조>

<1/2 및 2/3 광분배기 구조로 구성된 실리콘나이트라이드 광집적회로 칩 및 패키지>

<81% 신뢰도 CNOT 게이트 작동 측정 결과>

참고3

용어 설명

큐비트(Qubit)

정보의 최소 표현단위인 비트(bit)를 정의할 때 정보란 묵시적으로 한순간에 0과 1의 값 중 하나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비트기술이 발전하면서 나노크기의 정보표현기술에서는 이와 같은 이분법적 정보가 아닌 연속적, 중첩, 얽혀있는 정보의 형태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나노 크기의 물질에 대한 역학이 양자역학인데, 20세기 초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로부터 기존의 비트가 아닌 양자역학적 수준에서 정의되는 양자비트(퀀텀비트)를 의미하는 큐비트(qubit)가 새롭게 정의되었다.

큐비트에 기반한 양자 ICT는 기존 비트에 기반한 ICT에 비해 몇 가지 중요한 ICT적 차이점을 갖는다. 먼저 비트는 한 순간에 0 또는 1 중 하나를 표현해야 하지만, 큐비트는 0과 1의 중간상태 그것도 복소수 형태의 중간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비트와 달리 복소수 형태로 표현되며, 복소수 연산에서처럼 위상에 의한 보강, 상쇄간섭이 나타난다. 그리고, 다수의 큐비트는 시공간적으로 상관성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강점은 기존의 비트기반 병렬연산에 비해서 큐비트기반 병렬연산이 또 다른 차원의 계산 능력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요소가 극적으로 반영되는 분야가 양자컴퓨팅이다.

큐비트는 관측을 하는 순간 비트형태로 바뀌며, 모르는 미지의 큐비트는 복사도 불가능하다. 이러한 특성은 비트가 제공하기 어려운 다른 차원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이 큐비트는 계산성과 보안성 두 가지 측면에서 비트와는 다른 차원의 강점을 제공한다.

<표1. 양자컴퓨터와 슈퍼컴퓨터의 비교>

슈퍼컴퓨터

양자컴퓨터

비고

기반

고전역학

양자역학

결정

일의적

병렬적*

*모든상태가 중첩됨

정보처리

비트(bit)단위 이진법

큐비트(Qubit)

계산방법

하나당 하나의 상태 고정

여러 상태를 동시 표현

표현방법

00,01,10,11

(총 8개 비트 필요)

네가지 상태 동시 표현

2의 10제곱 연산

1024 비트 필요

10개 필요

성능

1배

1억 배

슈퍼컴 100년 계산분을

양자컴은 4분 내 완료

현재 구글이 72큐빗 완성 : 2의 72제곱 연산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