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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MEC 기반 콘텐츠 컨설팅 및 수요기술지원 공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국내5G 실감형 콘텐츠 산업 생태계활성화 및 글로벌 실감·융합콘텐츠 시장 창출과 선도를 위한 5G MEC 반 콘텐츠 분석 및 컨설팅 기술지원 수요기업을 지원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20년 10월

1. 사업목적

ㅇ 5G 환경에서의 MEC 활용성이 높은 콘텐츠 분야를 우선 발굴·집중하여 실감콘텐츠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5G MEC 기반 콘텐츠 분석 및 컨설팅/기술지원

2. 지원 자격 및 분야

국내 5G 실감융합콘텐츠* 분야에서 5G MEC 기반 콘텐츠 관련 기획/분석 컨설팅 및 수요 기술지원이 필요한 중소 콘텐츠 기업

* 실감·융합콘텐츠: 실감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제조, 의료, 교육 등)과 융합된 콘텐츠

< 5G MEC 기반 콘텐츠 기획/분석 컨설팅 및 수요 기술지원 분야 (예시) >

쇼핑(인포테인먼트)

디지털트윈팩토리(제조)

실습훈련(교육)

건강의료(헬스케어)

쇼핑몰내 XR제품정

ㆍ실시간 초실감 피팅

+

XR트랜스포메이션 등 제조/생산/시설 관리

+

초정밀 제품조립 훈

ㆍ실외 군사작전 훈련

+

ㆍ원격 AR 협진

실외 AR고글 운동지

3. 지원 내용

(컨설팅) 5G 실감콘텐츠 시장을 목적으로 제작(기획·개발) 초기 단계의 콘텐츠에 대한 제작 관련 컨설팅(기획·기술) 지원 (4건)

- 컨설팅 지원 분야(예시)

선정 분야

지원 대상

사업 현황

실습 훈련

다자간ㆍ쌍방형 실감형 교육 서비스 콘텐츠 등

ㆍ 코로나 발생 등 다자간 실시간 실감형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발생되고 있으나, 현재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으로는 일대다, 또는 원웨이 데이터 전달이 가능하나, 다대다 쌍방향 데이터 전달은 불가능함

다자간 통신으로 대용량 트래픽 발생과 원격지에 위치한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으로 인한 인프라 지연

(기획 컨설팅 제공) 5G 및 엣지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자간 실시간 실감형 교육 서비스 플랫폼 구현을 위한 콘텐츠 기획 지원

디지털트윈

팩토리

공정ㆍ시설 등 실시간 원격 검측 및 제어 콘텐츠 등

ㆍ 현 제조/화학 공장 등은 통신 속도 등으로 공정 제어, 검측 등을 위한 IoT 도입이 어려운 상황

Private 5G MEC 도입을 고려한 제조업, 금융업, 물류 등의 경우 시설 제어 및 VR 기반 시설/안전 솔루션 등에 대한 콘텐츠 수요 발생

(기획 컨설팅 제공) IoT 도입 가능 범위에 따른 콘텐츠 구현 방안 등 콘텐츠 제작 기획 지원

쇼핑

(인포테이먼트)

거리, 공원, 도심 등 야외를 활용한 AR/홀로그램 쇼핑ㆍ전시 콘텐츠 등

Public 5G MEC를 활용한 디지털화된 미술 작품 및 가상 큐레이션을 야외 공원 등에서 AR/홀로그램 등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콘텐츠 수요

ㆍ 야외에서 개인의 과거운동력과 신체 상태(스마트워치 활용)를 모니터링하여 운동력 향상 지원하는 증강현실 솔루션을 위한 컨설팅 수요

(기술 컨설팅 제공) 5G 인프라의 트래픽 용량 및 MEC 인프라 성능 등을 고려한 초저지연 기술 활용 등 통신 분야 기술 활용 방안 컨설팅 지원

건강 의료

(헬스케어)

트레이닝 서비스

콘텐츠 등

(수요기술) 5G 실감콘텐츠 시장을 목적으로 개발중인/개발된 단계의 콘텐츠에 대한 요소기술(실감기술/클라우드기술) 지원 및 기술이전* (4건)

* 별도 비용은 없음

- 수요기술 지원 분야(예시)

선정 분야

지원 대상

사업 현황

실습 훈련

실감형 교육서비스 플랫폼 솔루션 등

ㆍ 실감형 교육서비스가 이루어지는 5G MEC 인프라 상태 및 성능을 체크할 수 있는 기술 요구

ㆍ 다자간 교육서비스로 인해 대용량 트래픽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실감기술 요구

디지털트윈

팩토리

건설기계 실시간 작업환경 안전성 체크 및 원격제어 솔루션 등

5G MEC 기반 건설현장 운용장비의 안정성 체크 및 실시간 원격제어를 위한 5G MEC 인프라 기술지원 요구

대규모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실시간 안정성 체크 및 원격제어를 위한 실시간으로 대용량 영상 전송을 위한 건설기계와 원격제어 캐빈간의 5G 접속 및 인프라 상태 및 측정, 그리고 우선순위가 높은 실시간성 트래픽 제어를 위한 기술지원 요구

쇼핑

(인포테이먼트)

야외 미술전시 솔루션 등

ㆍ 야외 5G 환경에서 디지털화된 미술작품 및 가상 큐레이션을 동기화하여 서비스하기 위한 실감기술 기술지원수요 및 대용량 트래픽을 줄일 수 있는 압축 기술지원 요구

건강 의료

(헬스케어)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저렴한 경기분석 솔루션 등

ㆍ 5G MEC 인프라 서비스 보편화로 야외에서 대중화 가능한 동호회 경기영상을 실시간으로 MEC로 전송하여 AI 기술을 통해 전력분석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5G MEC 인프라 및 클라우드 기술지원 요구

(분석·자문) 수요기업의 즉시·단발성 지원요청에 따라 기개발된 콘텐츠의 5G 실감콘텐츠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5G MEC 인프라 및 콘텐츠 분석 장비를 활용한 콘텐츠 분석·자문 상시지원

4. 추진일정 및 절차

절차

일정

수행주체

비고

수요기업

선정추진

2020.10월중

KoVRA, ETRI, 수요기업

- KoVRA 웹사이트 및 일간지 활용

- 별첨문서(컨설팅 지원 신청서 /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 제출

- 분석·자문 신청서 상시접수 및 지원

신청서

접수마감

2020.10월중

KoVRA, ETRI

- 컨설팅·수요기술 신청서 접수

평가선정

2020.10월중

KoVRA, ETRI, 수요기업

- 컨설팅 지원 분야: 서류심사

수요기술 지원 분야: 서류 및 발표심사

컨설팅 지원분야(4건 선정)

수요기술 지원분야(4건 선정)

선정완료

2020.10월말

KoVRA, ETRI, 수요기업

- 수요기업 성실수행이행서 제출

수요기업 지원협약 체결

ㅇ 지원신청 기간 및 방법

프로세스

주요 내용

일정

2020. 10. 12.(월) ~ 2020. 10. 22.(목), 18:00까지 접수

분석·자문은 수시접수

접수방법

지원서 양식(별첨1: 컨설팅 지원 신청서, 별첨2: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을 작성하여 『5G 오픈랩담당자에게 이메일 접수 ()

문의처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5G 오픈랩 담당자

(02-2132-1270, )

5. 선정 평가 및 평가 기준

ㅇ 수요기업평가 : 2020. 10. 23.(금)

컨설팅(기획·기술) 분야 선정 평가는 제출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하여 선정

선정 평가(심사위원회)

서류 평가(비대면)

o 제출된 컨설팅 지원신청서 서류 평가

- 서류평가: 제출된 컨설팅 지원 신청서 서류심사 평가

- 각 평가위원 점수 중 최고, 최저 점수를 제외한 산술평균 점수 60점 이상 참여자 중 고득점 참여대상을 선정

* 소수점 셋째자리를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산정하며, 동점인 경우 배점이 높은 항목이 고득점인 과제 순으로 선정

컨설팅 분야 평가 기준

평가항목

평가 내용

배점

사업목적과 부합성

o 5G MEC 인프라 특성(즉시성 등)을 활용하는 콘텐츠로써의 적절성

15

o 타산업 융합콘텐츠* 연계성

* 실감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제조, 의료, 교육 등)과 융합된 콘텐츠

10

사업수행의 적정성

o 목표시장, 이용자, 서비스 등 시장 환경 분석 수준

10

o 사업 정량/정성 목표, 추진 전략의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

10

o 수행 기업의 기술 및 사업 역량

10

차별성 및 우수성

o 5G MEC 인프라 활용 콘텐츠로써 차별성 및 독창성 보유

15

o 타산업/콘텐츠로의 확장 등 파급효과

15

사업화 가능성

o 개발 완료 후 운영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10

일자리 창출

o 직전년도 고용현황

- 신규채용 규모, 고용유형(정규직 비율 등) 변화, 4대보험가입률 등

2

o 일자리 확대 및 처우 개선 등 실적

1

o 본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진 전략 및 계획 마련 여부

2

합계

수요기술 분야 선정 평가는 제출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하여 선정

선정 평가(심사위원회: 전문가)

서류 및 발표평가(비대면)

o 제출된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

서류 평가

o 제출된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

발표 평가

- 발표평가: 사업내용 요약 발표(총괄책임자 발표 10분) 및 질의응답(평가 참가자 5분)

- 각 평가위원 점수 중 최고, 최저 점수를 제외한 산술평균 점수 60점 이상 참여자 중 고득점 참여대상을 선정

* 소수점 셋째자리를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산정하며, 동점인 경우 배점이 높은 항목이 고득점인 과제 순으로 선정

수요기술 분야 평가 기준

평가항목

평가 내용

배점

사업목적과 부합성

o 5G MEC 인프라 특성(즉시성 등)을 활용하는 콘텐츠로써의 적절성

15

o 타산업 융합콘텐츠* 연계성

* 실감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제조, 의료, 교육 등)과 융합된 콘텐츠

10

타당성

o 수요기술이 클라우드기술, 실감기술 및 애로기술 연계성

10

o 타 산업/콘텐츠로의 확장 등 파급효과

10

사업화 가능성

o 개발 완료 후 운영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

10

o 기술 및 서비스 측면에 대한 차별성 및 구체성

10

o 국내외 사업화 경험, 제휴 등 국내외 파트너 보유 여부

10

수행 능력

o 수행 조직 체계의 적정성, 수행 경험 정도

10

o 투입 인력의 규모, 기술 수준 등 전문성

10

일자리 창출

o 직전년도 고용현황

- 신규채용 규모, 고용유형(정규직 비율 등) 변화, 4대보험가입률 등

2

o 일자리 확대 및 처우 개선 등 실적

1

o 본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진 전략 및 계획 마련 여부

2

합계

6. 제출서류

컨설팅 지원 신청서 1부

- 사업공고 [별첨 1]의 컨설팅 지원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제출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 1부

- 사업공고 [별첨 2]의 수요기술 개발지원 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제출

자문·분석 지원 신청서 1부

- 사업공고 [별첨 3]의 자문·분석 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제출

7. 문의

접수

관련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미래전략실

오중석 실장

02-2132-1270

5gopenlab@kvra.kr

사업

내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울SW-SoC융합R&BD센터 콘텐츠실증연구실

박수명 책임

031-739-7213

smpahk@etri.re.kr

정보통신산업진흥원 VRAR산업본부/디지털콘텐츠기반팀

이진우 수석

031-5182-9037

jwlee@nip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