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보도자료] ETRI, 인공지능 서비스 마중물 역할 나선다_190320.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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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자 : 2019.3.20.(수) |
배포번호 : 2019-08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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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 : 보도자료 3매(사진 5매, 참고자료 3매) |
배포처 : ETRI 성과홍보실 |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위한 API·데이터 공개>
ETRI, 인공지능 서비스 마중물 역할 나선다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활성화 기여
- 인공지능 SW API, 17년 공개 이후 1,164만 건 이상 활용
- 언어·음성·시각지능 오픈API 및 데이터 서비스 공개
- 하반기 법령 질의응답, 객체검출 기술 등 추가 공개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분야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공개해 누구나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개발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국내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진입장벽을 낮추고 인공지능 관련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 2017년 10월부터 꾸준히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TRI가 공개하고 있는 주요 정보로는 언어·음성·시각지능 응용프로그램(API) 및 데이터 등이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나 연구자 및 개발자 등이 보다 효율적으로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구진은 그동안 질의응답, 대화처리, 객체인식, 음성인식(다국어) 등과 관련해 데이터를 공개 해왔다.
이번 추가 공개된 기술은 ▲위키백과 질의응답 ▲대화처리 ▲영상 객체인식 ▲다국어 음성인식 기술 등이다. 이를 활용해 △인공지능 스피커/비서 △챗봇을 이용한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CCTV 범죄 추적 및 예방 서비스 △자동통역서비스와 같이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서비스 개발에 활용 가능하다.
이로써 인공지능을 통해 어떻게 서비스가 개발되는지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는 기술의 전반원리를 설명해 줄 수 있고 개발자에게는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없이 ETRI 연구진이 만들어 둔 함수, 알고리즘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 된다.
ETRI는 지난 2017년 11월부터 언어지능‘엑소브레인’의 한국어 분석 오픈 API를 공개하고 기계학습 데이터를 제공한 바 있다. 또한 2018년도 12월에는 언어·음성·시각지능 오픈 API 및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공개했다.
ETRI의 인공지능 SW API 서비스는 공개 이후 지금까지 1,164만 건 이상 활용됐다. 산업체(42%), 대학교(33%), 개인(19%), 기타(6%)의 순으로 많은 활용이 이뤄졌으며 오픈 API 일 평균 사용횟수만도 2만 3천 건에 달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법령분야 질의응답·사람속성 검출기술, 베트남어 음성인식기술 등의 SW기술과 객체검출 학습데이터 등의 영역에서 추가 API를 공개해 법률 관련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오픈 API와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는 공공 인공지능 오픈 API‧데이터 서비스 포털을 통해 제공되며, 국민 누구나 계정을 발급받아 1일 허용 사용량 내에서 연구용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연구진은 인공지능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때 본 API를 이용해 ▲음성 개인비서 서비스 ▲자동통역서비스 ▲지능형 CCTV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황춘식 SW-SoC융합R&BD센터장은“공개된 API를 활용해 다양한 AI 서비스가 나오길 바란다. 앞으로도 양질의 인공지능 SW API 및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인공지능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와『지능정보산업 인프라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7년부터 추진 중이다.
ETRI는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과 관련된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오픈 API형태의 인공지능 SW 개발환경을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고 관련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1 |
「인공지능 오픈 API 서비스」 |
□ 인공지능SW 개발환경 조성 사업 개요
o 인공지능 R&D 결과물을 API*형태로 개발하여 기업/대학/개인 등 다양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 개발 촉진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특정 프로그램의 기능을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 ‘18년 신규 공개 기술
기술명 |
내용 및 제공 API |
질의응답 (위키백과 대상) |
엑소브레인 과제에서 개발한 사용자의 질문을 분석하여 위키백과에서 정답을 찾아서 제공하는 심층질의응답 API (위키백과 질의응답 API) |
대화처리 |
특정 업무 수행에 있어서, 사용자의 발화를 시스템이 이해하고, 대화 문맥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응답을 하는 기술 (대화처리 API) |
객체인식 |
사람, 자동차 등과 같이 미리 정의된 다양한 형태의 객체를 영상 데이터에서 검출하여 인식하는 기술 (객체검출 API) |
음성인식(다국어) |
다국어 음성 데이터를 인식하여 문자(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로 6개국에 대해 처리하는 API를 제공 (중국어/일본어/독어/불어/스페인어/러시아어 인식 API) |
□ ‘18년 신규 공개 기술 활용 예
기술명 |
활용 예 |
질의응답 (위키백과 대상) |
백과사전분야 정보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AI 스피커, 챗봇 등의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서비스에 활용 가능 |
대화처리 |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는 정보처리 및 인공지능 응용서비스에 활용가능(예: 대화형 정보겁색 서비스, 대화형 쇼핑 및 주문,예약 서비스, 대화형 상담 서비스 등) |
객체인식 |
객체 검출 기술로 인식한 객체를 이용하여, 미아 찾기, 쓰레기 투기 방지, 범죄 추적 및 예방 등에 활용 가능 |
음성인식(다국어) |
평창올림픽 때 자동통역서비스에 활용된 기술로 AI 스피커, 동시통역, 회의통역, 방송 자동 자막화 등의 서비스에 활용 가능 |
참고2 |
인공지능 오픈 API 활용 및 향후 계획 |
□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 시 공공 인공지능 API 활용 예시
① (음성 개인비서 서비스 개발 시) ‘질의응답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정답을 제공하는 기술 개발 단계에 활용 |
|
② (자동통역서비스 개발 시) ‘다국어 음성인식 API’를 활용하여 다국어 음성 데이터를 문자(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 개발 단계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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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지능형 CCTV 개발 시) ‘영상 객체검출 API’를 활용하여 영상으로부터 특정 물체를 검출하는 기술 개발 단계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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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개발 시) ‘대화 처리 API’를 활용하여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는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개발에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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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 인공지능 오픈 API‧데이터 서비스 확대 계획
연도 |
인공지능 SW 기술 |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
’18년 |
ㅇ 한국어 질의응답·대화처리 기술 ㅇ 다국어 음성인식 기술 ㅇ 객체 검출 기술 등 |
ㅇ 객체검출 학습 데이터 ㅇ 음성 학습 데이터 등 |
’19년 이후 |
ㅇ 법령 질의응답 기술 ㅇ 사람속성 검출 기술 등 ㅇ 베트남어 음성인식 기술 |
ㅇ 객체검출 학습 데이터(추가공개) |
공공 인공지능 오픈API·데이터 서비스 현황 |
ETRI 지역ICT융합연구실 (2019.03.14.)
□ 오픈API 서비스 현황
o 제공기술 : 언어처리(언어분석/어휘관계 분석/질의응답), 음성지능(음성인식/발음평가), 시각지능(객체인식), 대화처리 기술 관련 API
o 기 간 : 2017.10.30. ~ 2019.02.28.
o 신청건수 : 누적 1,582건
o 신청자의 소속기관 분류
기관분류 |
신청건수(건) |
비율(%) |
산업체 |
671 |
42.4 |
대학교 |
525 |
33.2 |
출연연 |
24 |
1.5 |
개인 |
306 |
19.3 |
기타(비영리) |
56 |
3.5 |
합계 |
|
100.0 |
o 오픈API 사용건수 : 총 11,640,263건 (일 평균 23,902건)
□ 학습데이터 서비스 현황
o 제공데이터 : 언어, 음성, 시각 분야 기계학습 데이터 (언어 ’17.10.~, 나머지 ‘18.12.~ 제공)
o 기 간 : 2017.10.30. ~ 2019.02.28.
o 신청건수 : 누적 217건
o 신청자의 소속기관 분류
기관분류 |
신청건수(건) |
비율(%) |
산업체 |
93 |
42.9 |
대학교 |
104 |
47.9 |
개인/기타 |
20 |
9.2 |
합계 |
217 |
1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