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융․복합 시대 새로운 인재육성 시동

ETRI, 융·복합(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 새로운 인재육성 시동

- 2일, 원내에서 ‘신 ETRI-Manship 선포식’ 개최
- 기술개발 리더십을 통해 ‘Future Creator' 육성
- 디지털 컨버전스형 인재육성 프로그램 구축


      “조직체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와 다름없으므로 정부출연연의 생존과 발전도 환경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
기존 주력산업과 첨단 기술간 접목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또 다른 산업을 창출하는 디지털 융합 시대에 맞춰 “업종을 초월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인가?“ 정부출연연의 한결같은 고민거리이다.
ETRI는 디지털 컨버전스형 “인재 육성”만이 유일한 경쟁력 확보의 원천으로 학제(學際, interdisciplinary)간 융합기술 연구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기술개발“을 주도할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했다.


      급변하는 IT환경과 기술 융?복합화 추세에 발맞추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출연연이 디지털 컨버전스형의 우수한 연구개발(R&D)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국내 최대 정부출연연인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2일 원내 7동 대강당에서 “ETRI 비전과 고객만족(CS)경영 비전”을 바탕으로 기술 융?복합 시대를 선도할 인재육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Post-30년을 실현할 『신 ETRI-Manship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ETRI는 『신 ETRI-Manship 선포식』에서 ETRI Vision 2015를 달성하고 신 ETRI 르네상스를 이룰 바람직한 인재상으로 “Future Creator(미래 창조자)” 즉, 기술개발 리더십을 통하여 인류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으로 정하였다.

      'ETRI 인재상' 달성을 위한 핵심적인 행동가치로 ▲융합과 협력을 실천하는 Communication Leader ▲창의와 열정을 중시하는 Culture Innovator ▲IT분야의 기술을 선도하는 Technology Pioneer ▲인류의 삶에 가치를 제공하는 Value Creator 등 4가지로 정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ETRI는 기술융합시대에 걸맞는 인재 육성을 위해 역량모델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교육체계를 새롭게 수립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창의와 역량을 겸비한 전문성 추구 등 기본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발 교육, 해당 직급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계층 교육, 개개인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업무스킬향상 교육과 직무전문교육, 개인의 자기개발을 위한 ▲외국어, IT 교양 및 감성교육으로 구분하고 다양한 지적능력과 최고의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개인별 역량을 진단한 후 교육과 연계하는 e-HRD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임직원들이 자기주도형 맞춤교육을 수립하고 개인의 경력 개발계획 및 중장기적 교육비전을 세워나갈 수 있는 체계도 구축했다고 밝혔다.

      ETRI 최문기 원장은 이날 선포식을 통해 “ETRI 미래 경쟁력 확보의 핵심요소인 인재 육성을 통해 세계적인 IT 융합기술을 선도하는 IT글로벌 리더로 새롭게 도약하자”고 말했다.

      ETRI는 앞으로 중장기 비전과 핵심가치, 인재상과 연계된 HRD 인재 육성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다가올 융?복합시대를 이끌며 ETRI의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조하고, “신 ETRI 르네상스”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주석설명

ㅇ e-HRD
     electronic-Human Resource Developmen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