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IT 국민대중서‘Easy IT시리즈’ 2권 발간

“ETRI, IT 국민대중서
‘Easy IT시리즈’ 2권 발간“


-『훤히 보이는 디지털시네마』,『2010년의 정보통신』
- ETRI가 권하는 사회적 지식공유 시리즈 4권째펴내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디지털 영상기술과 미래의 정보통신기술을 IT지식이 부족한 국민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훤히 보이는 2010년의 정보통신』이라는 제목으로 두권의 단행본을 발간했다.

이번 편찬된 두 권의 책은 IT기술을 보다 쉬운 관점에서 널리 전파하기 위해 일반인의 눈 높이에 맞춰 각각 쓰여졌으며 ETRI에서 기획․감수하여 편찬하였다.

먼저, 『훤히 보이는 디지털 시네마』는 한국영화의 디지털영상기술을 선도하는 ETRI 디지털콘텐츠연구단의 주요 연구원들이 쓴 입문서로 그동안 ETRI가 <구미호>에서 <태극기 휘날리며>를 거쳐 <호로비츠를 위하여>, <한반도>, <중천>에 이르기까지 한국 영화에서 디지털 특수효과의 수준을 괄목하게 발전시킨 과거 수행 프로젝트의 경험에 기초, 내용을 다루었다.

또한, 디지털 영상 특수효과(VFX, Visual Effects)의 역사와 이론, 기술과 제작과정에 대해 거의 모든 것들을 망라한 책으로 기타 영화제작에 대해서 알고 싶은 기술적인 내용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훤히 보이는 2010년의 정보통신』이란 책은 현 단계 정보통신 기술 중 가까운 미래의 주력 기술이 될 아이템을 선정, 그 개요와 발전 전망을 정리한 책이다.

특히, USN(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텔레매틱스, 4G, 웹 2.0, 그리고 사람을 향한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 머지않은 미래의 메가 트랜드중 꼭 필요한 지식만을 추려, 한 권으로 정리한 입문서 이다.

“테이크 아웃 첨단지식” 훤히 보이는 시리즈를 발간한 ETRI 최문기 원장은 “금번 발간한 ‘이지 IT 시리즈‘는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그 대략적인 모습조차 파악하기 힘든 IT기술의 현 단계와 그 전개 방향에 대한 조감도를 보여줌으로써, IT분야에 대해서 접근하기가 어려웠던 일반인을 위해 쉽게 집필한 만큼 IT대중서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ETRI는 이번 책을 발간하게 된 이유를 ETRI가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IT분야가 국가경쟁력의 핵심 기술이기에 이에따른 영향력과 관심을 국민과 함께함으로써 대국민 상대로 홍보코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ETRI ‘이지(Easy) IT 시리즈’는 ETRI가 연구하고 있는 주요한 과제들을 전문가의 영역을 넘어서 사회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ETRI가 특별히 만든 도서 시리즈로 지난 2005년, 훤히 보이는 『와이브로』, 『DMB』에 이은 이번이 네 번째 도서이다.

ETRI가 기획한 “ETRI 이지 IT 시리즈“는 도서출판 u-북에서 펴냈고 가격은 각 18,000원이다.

[배포번호 : 2007-11]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