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첨단IT기술과 자동차산업 융합 시동

ETRI, 첨단IT기술과 자동차산업 융합 시동

-3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자동차-IT융합 워크숍’ 개최
-자동차-IT 융합 Action Plan에 관한 정책 방향 등 제시


고유가로 세계 자동차 시장이 판매정체와 공급초과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총 제조원가 중 전자부품 및 기기와 자동차용 SW 비중이 점점 증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자동차산업에 첨단 IT 기술이 접목되어 글로벌 품질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3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지식경제부 주최로 첨단 IT기술과 자동차산업의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2008 자동차-IT 융합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국내 주력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품질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자동차 전장, 부품 및 텔레매틱스 관련 산ㆍ학ㆍ연ㆍ관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여 첨단 IT기술 융합현황을 파악하고 신성장 동력을 위한 전략을 제안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현재 IT기술의 융합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연구개발 전략, ▲첨단 IT기술 융합을 통한 지능형 안전 시스템, 부품의 통합 모듈화, 배출가스 제어, 엔터테인먼트 등 자동차 전장 부문의 핵심기술 확보 및 기술력 제고 방안, ▲ 법 제도 측면에서 지구 온난화 방지 협약, 배기가스 저감 규제 등의 강화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개발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안전한 교통 문화 정착을 위한 기술 및 제품에 관한 논의, ▲지식경제부의 향후 자동차-IT 융합의 Action Plan에 관한 정책 방향 등도 제시할 예정이다.

최문기 ETRI 원장은 “ETRI가 가지고 있는 첨단 IT기술과 자동차산업을 융합하여 ‘눈과 귀를 가진 생각하는 자동차 개발’의 꿈을 향한 원대한 발걸음을 한 발자국 내디뎠다”고 말했다.

등록은 ETRI u-공간융합미들웨어연구팀 정유진(042)860-6268)에게 문의 바라며, 홈페이지(http://www.etri.re.kr)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ETRI는 지난 2월 현대자동차, 건국대학교와 함께 첨단 IT기술이 자동차에 탑재되어 자동차 산업 일류화 및 세계 4대 자동차 강국의 꿈을 이루기 위한 산ㆍ학ㆍ연 협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IT기반 자동차산업 일류화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본격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