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81호] ETRI, 공간컴퓨팅 시대 앞당길 핵심기술 개발
- 배포일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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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연구실 실장 추현곤메일보내기 T. 042-860-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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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 공간컴퓨팅 시대 앞당길 핵심기술 개발
- 실사혼합 몰입형 입체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 5개 기술 실증 성공
- 무안경 3D 입체영상, 보다 실감나는 TV구현, 외부망 통해 영상 송수신
국내 연구진이 공간컴퓨팅 시대에 한 발짝 더 다가서는 핵심기술을 개발, 일반에 공개했다.
본 기술 개발로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를 본격 견인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13일, 인천스타트업파크에서 열린 실증행사에 산・학・연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더 현실감 있는 3D 입체영상 서비스를 위해 개발한 실사 혼합 몰입형 입체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술 다섯 개를 성공적으로 시연 및 일반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ETRI가 이번에 새로 개발한 총 다섯 가지 주요 기술은 ▲실사 입체영상 국제표준(MIV) 데이터 실시간 송수신 및 재현 ▲실사 라이트필드 생성 및 무안경 다시점 3D 재현 ▲TV 기반 실시간 MIV 재현 ▲언리얼(Unreal, 3D엔진) 기반 실사혼합 입체공간 재현 ▲인공지능을 이용한 완전 입체 영상 재현 서비스 등이다.
먼저, ETRI는 국제표준(MIV)규격 기반의 실사 입체영상을 실시간으로 압축・전송했고, 수신 측에서는 언리얼(Unreal) 엔진과 연동해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로 실시간 수신 및 재현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HMD를 착용했을 때, 초당 프레임수(fps)가 30fps로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안정적인 수치를 기록함을 확인했다.
또한, 실사 라이트필드 생성 및 무안경 다시점 3D 재현 서비스이다.
서버 측에서 실사 입체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하고, 65인치 무안경 다시점 3D 모니터로 재현하는 기술을 실증했다.
이 기술은 8K 해상도와 30fps의 속도로, 안경 없이도 자연스럽고 사실감 있는 3D 영상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ETRI가 발표한 기술은 공간컴퓨팅 입체영상 서비스를 즐기기 위한 핵심기술들로 연구실에서 개발한 기술을 외부망으로 입체영상을 송수신한 최초의 시연이라 큰 의미가 있었다.
본 기술들은 안경을 쓰지 않고도 3D 입체영상을 즐길 수 있는 기술들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콘텐츠 자체가 대용량으로 무거워 인터넷 트래픽이 존재하는 외부망을 통해 송수신 시연을 할 때 정상적으로 동작하기에 어려움이 뒤따른다.
연구진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최신 기술 5종을 성공적으로 시연함으로써 향후 공간컴퓨팅 입체영상 서비스 및 이를 이용한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는 물론, 방송스트리밍 SW업체, 인터넷 기반 IPTV 방송서비스 업체, OTT사업자 등이 기술이전 등에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본 기술들은 실제, 눈앞에 보이는 것처럼 배우의 좌측을 보면 좌측 얼굴을, 우측을 보면 우측 얼굴을 볼 수 있는 등의 생생한 실재감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연예인의 공연 실황 등을 입체화하여 극장에서 상영하는 서비스 등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ETRI 실감미디어연구실은 인천테크노파크, ㈜카이미디어, ㈜하늘소프트, 서경대학교산학협력단과 협력으로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SCI논문 1편 게재, 1편 투고 중, CVPR 등 우수학술대회 2편 투고 중, 국제특허 10건 출원, 기술이전 2건 등의 실적을 거뒀다.
이번 성과를 통해 공간컴퓨팅 입체영상 서비스 및 이를 통한 메타버스 서비스 초실감화에 필요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기존의 3D 서비스와 차별화되고 더 현실감 있는 입체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TRI 이현우 기획본부장은 “실사 혼합 몰입형 입체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 기술과 비교해 훨씬 더 현장감 있는 3D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기술은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K-콘텐츠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이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ETRI는 TV, 유튜브(YouTube), OTT와 같은 플랫폼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몰입형 실감미디어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지원하는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 개발”과제의 일환으로, 2022년부터 3년간 진행되었다. <보도자료 본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