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美 MIPS社 ‘고성능 멀티미디어 프로세서 IP' 무상 지원 받기로 ..

 

ETRI, 美 MIPS社

‘고성능 멀티미디어 프로세서 IP' 무상 지원

받기로 ..

- 국내기업, 시제품 제작 및 제품 생산 비용 부담 벗어나

- SoC 개발 기술 저변 확대 및 경쟁력강화 계기로 활용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 시스템반도체진흥센터(센터장 박장현)는 미국 MIPS社(MIPS Technologies, 회장 Anthony B. Holbrook)로 부터 MIPS社 보유의 ‘고성능 멀티미디어 32bit 프로세서 IP' 6종을 무상으로 제공받기로 하였다고 29일 밝혔다.

ETRI는 국내 시스템반도체 개발 기업 및 연구소가 멀티미디어시스템의 반도체 개발에 필요한 IP를 무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MIPS社의 개발기술 IP를 제공하여 줄 것을 제안하였으며, MIPS社는 한국시장에서의 개발기술 IP의 저변 확대 등을 고려하여 ETRI-MIPS社 간 협력이 이루어 졌다.

MIPS社가 ETRI에 무상제공하게 되는 6종의 IP는 24KEc, 4KEc, 4Kc, M4K으로 대만 파운드리 TSMC사의 0.13, 0.18㎛ 공정과 중국 파운드리 SMIC사의 0.18um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은 시제품 제작 시는 무상으로, 제품 생산 시에는 라이센스와 로얄티까지 포함하여 직접 구매 가격의 약 50% 할인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개발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조호길 ETRI SoC산업기술팀장은 “국내 시스템반도체 개발 기업 및 연구소가 해외에서 넓게 사용되는 고성능 멀티미디어 프로세서 IP를 ETRI의 기술지원 및 세미나 등을 통해 무상으로 사용 가능하게 되어 시스템반도체의 제품 경쟁력 확보에 일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MIPS社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소재하는 반도체 프로세서 IP 개발 기업으로, 세계 시장 점유율 2위의 기업이며, MIPS 32bit 프로세서 IP는 고속처리 능력이 요구되는 디지털 TV, PMP,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반도체 지적 재산권이다.

ETRI 시스템반도체진흥센터는 지식경제부의 시스템반도체산업 육성 계획의 일환으로 국내 시스템반도체 기업의 IP 기반 SoC개발을 촉진시키고자 반도체 설계인프라 지원 사업을 추친 해오고 있다.

[배포번호 : 2010-037호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