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IT SoC 밑그림 완성”

ETRI, “IT SoC 밑그림 완성”
- 21일, IT SoC 산‧연 협력 포럼 및 조인식
-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미래 관련 패널토의



차세대 신성장동력사업의 하나로 ‘각종 정보통신기기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들을 하나의 칩에 집적’하는 IT SoC관련 국내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연구개발의 방향에 관한 밑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렸다.

ETRI는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IT SoC 산.연 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IT-SoC협회와 업무협력 조인식도 가졌다.

이번 포럼은 국내 IT SoC 관련 정부, 산‧연 실무자 및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우리나라 SoC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체와 연구기관간 실질적 협력을 촉진하고 IT SoC 분야 연구개발을 가속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IT-SoC협회(회장 황기수)와 ETRI IT융합.부품연구소(ICCL)(소장 오수영)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포럼에서는 SoC 산업과 휴대폰 등 IT 산업의 현황 및 미래를 조망하고, 향후 정보통신 산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견인차로서 산‧연 IT SoC 연구개발 및 비즈니스(R&BD) 기관들의 역할과 공조체제 모색, 그리고 중점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전략분야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포럼은 ▲ICCL과 IT-SoC협회간의 MOU 조인식 ▲중장기 SoC 산업전망 ▲휴대폰 산업전망 ▲IT SoC 기술개발 현황 및 로드맵 ▲IT SoC 산연 업무협력 및 선도기술개발 방안을 위한 패널토의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한편 패널토의에서는 우리나라 IT SoC 산업 진흥을 위해 산업체와 연구기관의 실질적인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 패널에 참가한 대기업, 중소벤처 기업 전문가들의 공통적 의견이었다. 또한 상품이 아니라 핵심요소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여 ETRI를 중심으로 관련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중장기 연구개발 체계의 도입이 논의되었다. 이러한 산․연 공동 연구의 구체적인 주제로서 차세대 모바일 멀티미디어 SoC 플랫폼과 디지털 무선 전화기용 SoC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조만간 산‧연 공동 과제화를 위한 후속 조치가 예상된다.

ETRI IT융합.부품연구소 오수영 소장은“ETRI는 저전력, 고성능 SoC 기술로 IT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플랫폼기반 저전력,고성능 SoC 설계기술을 확보, 타 성장동력의 SoC 설계시 플랫폼 기술을 제공하는 등 한국 IT SoC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TRI의 최근 대표적 연구성과물로는 ▲양방향 지상파DMB 통합 SoC 개발 ▲차세대 통합 휴대단말기술 ▲광엑세스용 광집적 모듈 등이 있다.

한편, ETRI는 지난 4월, KIPA로부터 서울 가락동 소재, IT SoC 진흥센터를 이관받아 SoC 산업진흥센터로 개명하고 연구본부내에 연구개발그룹과 함께 운영, 활발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추가설명자료::::::

ETRI IT융합부품연구소는 IT SoC, IT부품‧소재, IT융합기술 등 3개 본부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1977년 한국전자기술연구소 반도체연구본부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반도체 기술 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며, SoC 설계기술, 차세대 반도체 핵심기술은 물론 관련 융합부품 연구개발에 4백여명의 연구원이 매진, 세계 유수 기관과의 MOU와 기술교류 협력을 통해 거듭 발전하고 있다.

휴대폰 등 우리나라가 주력으로 하는 IT 기기의 전망이 예전과 같이 밝은 것만은 아니고 우리나라 SoC 기업들이 해외 선진기업과 치열한 경쟁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IT SoC 산업의 밑거름이 되고 있는 IT-SoC 협회와 국책연구기관 및 정부관계자들이 모여서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중점 추진 분야 모색 및 실질적인 협력에 의한 시너지 유발 방안을 찾고자 하는 논의는 행사 후 만찬에서도 지속되었다.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패널 토의에서는 다양한 입장에서의 의견을 개진하여 산‧연 협력으로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연구개발 분야와 협력 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특히, 차세대 모바일 멀티미디어 SoC 플랫폼과 디지털 무선 전화기용 SoC 등의 연구개발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수렴되었으므로 조만간 산‧연 공동 과제화를 위한 후속 조치가 예상된다.

IT-SoC협회는 IT SoC 산업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SoC 관계업체, 통신서비스업체, 학계 및 연구계 등의 역량을 결집하고 회원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IT SoC 기반조성, 기술개발, 해외진출 확대 등 국가 IT SoC 기술 및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현재 23개 임원사와 139개 회원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IT SoC 산업 종합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과 표준화 연구, 영상신호 입출력 IC 개발 등의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IT-SoC협회 이민영 팀장 ((02)407-9023) 및 ICCL SoC연구개발그룹 엄낙웅 그룹장 ((042)860-6560)이다.

[배포번호 : 2006 - 7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