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국내 최고

ETRI,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국내 최고
- 출연연, 대학 등 국내 공공연구기관 중 19건 최다 선정
- IEEE 저널에 기고된 전체 논문 15편 중 8편 달해



지난 3일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가 2003년부터 3년동안 국내에서 수행한 연구개발사업을 대상으로 범부처적 차원에서『‘03 ~’05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한 결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의 ‘내 손안의 TV,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시스템’을 비롯한 ETRI 기술 19건이 선정되어 국내․외 최고 IT R&D기관으로서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ETRI에 따르면, 기술 분야별로는 ▲정보․전자 부문이 31건 중 18건(58%)로 가장 많았고 ▲ 에너지․환경 부문이 1건 등 국내 공공연구기관 가운데 19건으로 최다 선정되었으며, 공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지인 ‘전기전자엔지니어협회(IEEE)’ 저널에 기고된 전체 논문 15편 중 ETRI 논문이 8편(53%)에 달하는 등 양적, 질적 측면에서 단연 우수한 성과를 도출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19건 성과 가운데 16건(84%) 성과가 <특허등록>, <사업화 완료 및 진행 중>이어서 경제적 부가가치 및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내 손안의 TV, 지상파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시스템 ▲첨단 컴퓨터그래픽(CG) 기술이 구현하는 영화 속 영상 캐릭터, 디지털 액터(Actor)▲광케이블로 멀티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고속 광가입자망 기술 ▲영화 1편을 1분내 다운로드하는 차세대 무선랜 기술 ▲고속 이동수단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실현하는 기술 등 19건이다.

ETRI 임주환 원장은 “금번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의 최다 선정은 지난 3년간 ‘세계 일류 핵심 원천기술’ 개발에 연구원의 모든 핵심역량을 집중한 결과로 민간분야로 기술이전 및 확산을 통해 본격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부는 최근 3년간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하여 창출된 『‘03 ~ ’05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사례집을 발간하였으며, 이번 사례집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18개 부처․청에서 선별된 393개 우수성과 후보 중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포괄하는 우수성과 100선을 선정하여 소개하였다.

[배포번호 : 2006 - 9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