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국제표준전문가 2명 추가

ETRI, 국제표준전문가 2명 추가
- ITU-T기고서 27건 제출, 에디터선정 쾌거
- 최대 국제표준전문가 집단 발돋움 총 50여명



IT분야의 국제표준을 선도하고 있는 ETRI에서 또 다시 2명의 에디터가 탄생, 우리의 기술을 세계로 전파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게 되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지난달 19일부터 28일까지 제주 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된 ITU-T 회의에서 제출한 기고서 27건이 모두 채택되고 2명의 에디터를 추가로 배출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ETRI는 지난해 10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T SG17 정보보호분야 회의에서도 기고서 10편을 제출하여 모두 채택되었고 4명의 에디터가 선출된 바 있다.

아울러 이번에 2명이 추가로 에디터에 선정, 통신 소프트웨어와 정보보호분야 (SG17)에서 총 6명이 에디터로 활동하게 되어 국내 기술의 국제표준 반영에 좀 더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되었다고 ETRI는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새로 임명된 ETRI의 에디터로는 “모바일 웹서비스에서의 메시지 보호를 위한 구조(X.websec-3)” 부문에 정보보호연구단 이재승 선임연구원과 "모바일 멀티캐스트 중계전송 프레임워크(X.mrmcp-1)" 부문에 IT기술이전본부 표준연구센터 박주영 선임연구원이다.

이번에 에디터로 선정된 분야는 작년 과제에 이은 후속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분야로 모바일 웹서비스 보안에 관한 표준이 신규 표준화 과제로 선정(X.websec-3)되었으며, RFID 응용 서비스를 위한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에 관한 표준화 과제가 차기 회의에 추가로 선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표준화 및 상용화를 시작하는 900MHz 모바일RFID 응용서비스를 위한 표준을 제안하여 채택(X.mrmcp-1)되는 등 모바일 RFID 국제표준화에 한 걸음 더욱 나아가게 되어 ETRI가 명실상부한 IT 보안 분야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TRI 임주환 원장은 “ETRI는 축적된 IT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관련 국제표준 제안서 제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150명의 국제표준 전문가를 양성, IT분야 최고의 표준화 그룹을 이루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ETRI에는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을 국제 표준화로 채택시키기 위해 ITU, ISO 등 국제기구에서 의장단을 비롯, 라포쳐, 컨비너, 코디네이터, 에디터 등의 직책으로 약 50여명이 표준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참고자료]-----------------------------------

■ 신규 선정된 과제

“모바일 웹서비스에서의 메시지 보호를 위한 구조(X.websec-3)” 표준 개발 (에디터 이재승 선임)은 모바일 웹서비스 환경에서의 정보보호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웹서비스 메시지 보호를 위한 보안 구조 및 보안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목표로 하며, 모바일 웹서비스 환경에서의 보안 정책을 기반으로 한 메시지에 대한 보호 방법 및 웹서비스 메시지에 대한 접근제어 구조, 다양한 단말과 서비스간의 연동 시나리오 등을 포함한 모바일 웹서비스에서의 메시지 보호를 위한 보안 구조 표준을 확립하고자 한다.

"모바일 멀티캐스트 중계전송 프레임워크(X.mrmcp-1)" 표준 개발 (에디터 박주영 선임)은 부분적으로만 IP 멀티캐스트(IP multicast)를 지원하는 현재의 유무선 통합 인터넷망에서도 중계 전송기법을 이용하여 인터넷 스트리밍 응용과 같은 그룹 통신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멀티캐스트 중계 전송 프로토콜(MRMCP)”을 위한 서비스 요구 사항, 서비스 제공 구조 및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기존 과제에 대한 추가 성과>

 P2P 보안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 (에디터 나재훈 박사)
금번 회의에서 총 4건의 관련 기고서를 제출하여 4건이 모두 채택되어 현재 진행 중인 P2P 과제의 part 1과 part 2에 반영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본 표준 과제는 응용 계층의 새로운 통신 서비스인 P2P에 대한 보안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해 P2P 보안서비스를 위한 구조, P2P 네트워크 보안 취약성, P2P 네트워크 보안 요구사항, P2P 라우팅 보안 프로토콜, P2P 네트워크 응용 및 네트워크 사업자를 위한 보안 가이드라인의 표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홈네트워크에서 사용자 인증 메커니즘 표준 개발 (에디터 이형규)
올 12월 제네바 회의에서 초기 버전이 완료되는 것으로 합의가 되었으며, 2007년 9월 중 표준 제정을 완료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본 표준 개발은 IT 839의 중요 서비스 중 하나인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바이오 정보, 패스워드, 인증서 등의 기존 사용자 인증 정보를 사용자들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홈네트워크용 통합 사용자 인증 표준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정책기반 네트워크 보안제어 프레임워크 표준 (에디터 김종현)
금번 회의에서 제출한 기고서가 초기 드래프트로 진행되게 되었고, 2007년 9월까지 표준 제정을 완료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이 권고안은 시스템 또는 서비스에 대한 보안 제어기술을 다루는 보안 정책들을 확립하고, 여러 가지 다른 환경조건과 네트워크 장비들에 적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보안 정책을 생성, 저장, 분배, 및 수행하는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데 목적을 둔다.

 텔레바이오메트릭 (Telebiometric) 시스템에서의 다중 바이오 인식을 위한 바이오 데이터 보호 방안에 대한 표준 (에디터 길연희)
2편의 리포트를 비롯하여 총 3건의 관련 기고서 제출하였으며, 제출된 기고서가 모두 채택되어 올 12월에 완료될 초기 버전에 반영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본 권고안은 둘 이상의 바이오 정보를 사용하는 다중 텔레바이오메트릭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배포번호 : 2006 - 3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