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USN용 응용개발 툴”첫 선

ETRI,“USN용 응용개발 툴”첫 선
- 나노 에스토(Nano-Esto), www.qplus.or.kr 사이트에 공개
- 각종 응용프로그램 개발시 시간․경제적 효과 클 전망


가스 안전사고 및 소방 방재 시스템 등 각종 재난방지 시스템에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응용개발 툴(도구)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S/W는 USN용 응용개발 툴인데 “나노 에스토(Nano Esto)”로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시 반드시 필요한 개발도구이다.

따라서 앞으로 “나노 에스토”의 개발로 USN분야의 각종 임베디드S/W 관련,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시 시간이 크게 단축되고 간편해져 시간적․경제적으로 획기적인 전기가 될 전망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www.etri.re.kr, 원장 임주환)는 정보통신부 사업의 일환으로 자체 개발한 “나노 에스토"를 홈페이지(http://www.qplus.or.kr)를 통해 27일 공개한다고 밝히면서 ”나노 에스토“는 비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나노 에스토“란 USN용 응용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개발가능토록 해주는 개발 툴로서 기존에는 이러한 개발 도구가 없어서, 여러개의 툴을 선택적으로 찾아 써야함은 물론, 필요한 기능들이 통합된것도 없어 불편함이 많았는데 ETRI가 개발한 ”나노 에스토“로 해결될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USN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가 지난 4월 개발에 성공, 시연해 보였던 유비쿼터스 환경구축을 위한 초소형 운영체제인 ”나노 큐플러스(Nano Qplus)"처럼 USN용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에는 개발 툴의 사용이 선호된다.

그런데 “나노 에스토”는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어 USN분야의 국내 사용자 저변 확대는 물론 이 분야 활성화를 위한 발판 마련과 관련 연구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ETRI는 내다봤다.

“나노 에스토”는 앞으로 가스안전 사고는 물론, 대형사고의 방지 시스템, 소방 방재 시스템, 센서감지 산업, 국방, 의료, 환경산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개발 툴로서 응용될 계획이다.

USN 시장의 규모는 세계적으로 2010년 40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 현재 ETRI는 관련기술에 대해 국제특허를 출원중인 상태이며 기술이전도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ETRI 임베디드S/W연구단장 김흥남 박사는 “ ‘나노 에스토’의 개발로 기존의 불편했던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해 질뿐만 아니라 생산성도 크게 향상되어 향후 USN 분야 연구 개발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나노 에스토”의 적용 분야는 USN 전 분야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하며, 보다 쉽고 빠른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앞으로 국방, 디지털 홈, 의료, 환경, 건설 분야 등 산업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해져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자료]------------------------------------

이번에 ETRI에서 개발된 나노 에스토는 소스 프로그램 작성, 실행 이미지 생성 및 생성된 이미지의 센서 노드 자동 적재 기능과 소스 수준의 오류 정정 기능을 비롯해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이클립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제공한다.

또한 자체에 내장된 네트워크 환경의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센서 노드에 적재되는 프로그램의 정확성 및 안정성을 검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센서 노드의 자원이 충분치 않음을 고려하여, 응용의 성격에 따라서 최적의 커널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커널 설정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초보자라도 쉽고 빠르게 커널을 설정하고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커널 설정 도구는 기존의 다른 개발 도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으로, 관련 기술에서의 비교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서, 미국 UC버클리 대학의 타이니(Tiny)-OS IDE와 아트멜(Atmel) 사의 AVR Studio 등이 사용되었으나, 나노 에스토와 같이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개발 도구는 세계 최초라 할 수 있다.


[용어설명]------------------------------------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일반적인 컴퓨터가 아닌 각종 전자제품이나 정보기기 등에 설치되어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미리 정해진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 하고 여기에 내장된 S/W가 임베디드 S/W이다.

● Nano Esto : ETRI에서 개발한 USN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환경으로 프로젝트 설정 및 빌드, 생성된 이미지의 센서 노드 자동 적재, 커널 설정 도구, 소스 레벨 디버거, 센서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등의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 이클립스 : 플랫폼 독립적이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통합 개발 환경으로 Java 로 작성되었으며, 확장이 용이하다.

● Nano Qplus : ETRI에서 개발한 국산 초소형 운영체제 개발 솔루션으로 나노 운영체제 기술, 목표 시스템 설정 및 설치 기술, 소스 편집, 모니터링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포함한다. Qplus에는 표준형, Micro형, Nano형이 있다.

● AVR Studio : Atmel 사에서 배포하는 자사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목표로 하는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으로 어셈블리 디버깅과 빌드 이미지의 적재 기능만을 제공한다.

● Tiny OS IDE : Tiny OS 응용을 개발하기 위한 통합 개발 환경

● Tiny OS : 美 UC버클리 대학에서 개발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용 소형 OS

● Visual Esto : ETRI에서 개발되어 미국의 POS 단말 세계 1위 Verifone 사에 수출된 국산 임베디드 S/W 개발 솔루션으로 목표 시스템 설정 및 설치 기술, 소스 편집, 디버깅, 모니터링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포함한다.

● POS : Point of sale
판매시점관리라고 하며 백화점, 편의점 등 매장에 단말기를 설치하여 제품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등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그때그때 즉시 수집, 관리하는 것을 말함. 각 매장에 설치되는 단말장치를 POS단말장치라 한다.

● 커널 :
임베디드 시스템의 가장 핵심이 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