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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휴대단말용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S/W 개발

ETRI, 휴대단말용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S/W 개발



- 휴대단말기에서 입체감 있는 콘텐츠를 맨 눈으로
감상할 수 있는 모바일 3D 멀티미디어 기술 -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www.etri.re.kr) 디지털방송연구단 방송시스템연구그룹(그룹장 이수인)은 정보통신 선도기반기술 개발사업인 ‘SmarTV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PDA, 휴대폰 등의 휴대단말기에서 특수 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입체영상을 맨 눈으로 감상할 수 있는 휴대단말용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인 ‘스마트지엘(SmartGL)’을 개발하였다.

● 기술적 특성 - 이동단말기에서 컴퓨터 그래픽 모델의 사실적 입체감 제공

기존의 3차원 그래픽, 게임엔진, 게임S/W 등은 임의의 공간에 있는 모든 객체를 한 개의 시점에 대하여 렌더링하고 이를 2D 디스플레이 장치에 표현하는 방식이었으나, 이번에 개발된 SmartGL은 인간의 시각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좌측눈과 우측눈에서 보여지는 렌더링 결과를 화면에 표현하도록 하여 보다 입체감과 사실감 있는 컴퓨터 그래픽 모델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특수안경을 착용하지 않고도 맨 눈으로 입체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3D 멀티미디어 시대를 연 것으로 평가된다.
본 그래픽라이브러리는 기존의 2D 디스플레이는 물론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Embedded O/S 위에서 테스트하여 이식성을 향상 시켰으며, Pocket PC, Handheld PC, 휴대폰 등 다양한 휴대단말기의 플랫폼에서 검증을 완료하였다.

 
 
<핸드헬드PC>
<휴대전화>

(개발 시제품에서 그래픽모델의 에니메이션을 실행한 결과)


현재 휴대단말에서 3차원 그래픽 모델을 단안식 화면에 디스플레이하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들은 많이 나와 있지만, 3차원 그래픽 모델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그래픽 S/W는 본 연구팀에서 개발한 것이 유일한 것으로 보인다.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는 넥스페이스(대표이사 심재용)와 (주)3D코리아는 본 그래픽 라이브러리의 기술 이전을 통하여 휴대폰에 적용을 위한 3D 입체 영상처리 API를 개발하고 시제품 제작을 완료한 상태이다.

3DTV방송시스템연구팀의 안충현 박사는, 휴대단말상에서 기존의 3D 게임들과 비교하여 보다 입체감, 생동감 있는 게임 컨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함으로써, 최근 휴대단말기 시장에서의 3D 게임의 확산과 보다 경쟁력 있는 게임제작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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