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콘솔게임용 Dream3D 게임 엔진 개발

ETRI, 콘솔게임용 Dream3D 게임 엔진 개발

- PS2용 Dream3D 게임 엔진 발표회 개최 -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www.etri.re.kr, 원장 임주환)은 국내콘솔(비디오)게임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11월 9일(화) COEX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지난 2년여 동안 개발한 “PS2용 Dream3D 게임 엔진”의 발표회를 갖는다. 이번 행사는 ETRI 디지털콘텐츠연구단 주관으로 개최되며, 정보통신부관계자, KIPA(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게임 업계 실무자, 게임 관련기자 등 7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에 개발된 게임엔진은 정보통신부의 게임 산업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개발된 성과물로 2003년부터 2년여 동안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PS2용 게임 타이틀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렌더링, 애니메이션, 사운드기술 등을 총 망라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게임엔진은 기존 외국산 게임 엔진에 비해 보다게임 개발의 편의성과 제작되는 게임의 품질을 높였다는 점에서 좋은평가를 받고 있다. 렌더링 엔진의 경우 업계에서 활용하는 상용도구인3D StudioMAX와 자료 호환이 되며, 게임 디자이너가 활용하기 쉽도록특수효과 편집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편집기 등의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있다. 애니메이션 엔진의 경우에도 최근 그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모션캡쳐 방식의 애니메이션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사실적인 캐릭터 동작을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사운드 엔진 역시 2채널 입체 음향제어 및 음장 생성 기능 등 외국산 게임 엔진에는 없는 게임 제작 편의기능들이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다.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2002년 PS2의 국내 출시와 게임 타이틀의공식 수입, 유통을 계기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나 국산게임 타이틀의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외국산 타이틀이 국내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된 엔진의 보급을 통해 국내 기업도 PS2용게임 타이틀을 기술적 어려움 없이 개발할 수 있게 될 전망이어서 온라인게임 산업에 이어 국내 콘솔 게임 산업도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될 것으로 평가된다.

 본 사업을 주도한 ETRI는 2002년 PC용 온라인게임엔진 Dream3D를개발 한 바 있으며 향후 다양한 게임플랫폼에서 각종 장르의 게임을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급하여 국내 게임 산업계의 기술력제고에 힘쓸 예정이다.

 ETRI 박태준 게임S/W기술연구팀장은 “이번 PS2용 Dream3D게임 엔진의 발표와 함께 이를 활용하여 실제 상용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기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이 기술에 대한 게임 제작 업체의 추가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엔진의 성능 및 기능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라고말했다.

○ PS2용 Dream3D 게임엔진 발표회
- 일 정 : 11월 9일(화) 오후4시
- 장 소 :  서울 COEX 인터콘티넨탈 호텔 지하 1층 알레그로홀

○ 연구팀 연락처
   박태준 게임S/W기술연구팀장
    -042) 860-6746, 016-718-9698, ttjjpak@etri.re.kr
   임충규 선임연구원
    - 042) 860-1055, cglim@etri.re.kr

TOP